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5)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5)
  • 심정식
  • 승인 2019.05.13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신림스파르타 경찰학원 경독사 원장

2018년 3차 경찰공무원 최종합격을 모두 축하드리며 각 지방청별 합격수기에 대해 올려드리겠습니다. 공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입니다. 우리가 처음 경찰공무원시험을 준비할 때 학원 및 동영상을 선택할 때 적절하지 않은 정보로 인해 수험기간이 딜레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 경독사 출신 합격생들의 리얼 경찰합격수기를 통해 공부 방법 및 체력, 면접 내용을 바탕으로 각자에게 맞는 수험방법을 찾아 본인만의 공부 방법을 터득하시여 경찰수험기간을 최소한으로 줄이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18년 3차 경기남부청에 최종합격한 강병찬입니다.

일단 저는 작년 9월에 18년 2차 시험이 끝난 후부터 3법공부를 시작했습니다. 3차 시험을 앞두고 약 4개월이라는 시간동안 3법을 끝내고 공통과목도 유지를 하기가 참 쉽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경독사만의 계획표작성, 오답노트 작성, 원장님의 세심한 관리 덕분에 비교적 단기간에 합격이라는 결과를 이뤄낸 것 같습니다.

경독사를 처음 알게 된 계기는 신림 독서실에서 공부를 하면서 같은 직렬을 준비하는 수험생들과 한국사 스터디를 통해 경찰만 전문적으로 하는 경찰독학사관을 알게 되어 상담을 받게 됐습니다.

나름대로 혼자 해본다고는 했지만 생각대로 실천에 옮기기에는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좀 더 빡세게 관리해줄 수 있는 경독사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저의 경우는 모든 과목을 <모두의 경찰>을 통해 강의를 들으며 공부를 했는데요. 저는 짧은 시간 안에 3법을 끝내야 했기 때문에 최대한 강의 수가 적은 인강 사이트를 찾았는데 <모두의 경찰>이 강의 수가 제일 적은 것 같아서 선택했습니다. 강의도 정말 좋았습니다.

 

한국사 85

한국사는 모두의 경찰 김종우 쌤 강의를 들었습니다.

한국사는 어느 정도 베이스가 있었기 때문에 필기노트 요약강의를 드라마 보듯이 보면서 내용을 잊어버리지 않으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문제 같은 경우는 시험 앞두고 한 달 전까지는 경독사에서 나눠주는 문제만 풀었고, 30일 정도 남았을 때부터는 동형모의고사를 다운받아서 풀고 모르는 부분 체크하는 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영어 55

영어는 3법 공부에 시간이 너무 많이 뺏겨서 양익 교수님 수업만으로 준비를 했습니다.

영어 같은 경우 제가 이번 시험에서 55점이라는 처참한 점수를 받았기 때문에 뭐라 드릴 말씀이 없지만 몇 자 적어보자면, 아침에 양익 교수님 동의어 단어 강의 정말 열심히 들으면서 시험 전까지 동의어 나눠주신 거 다 외우고 들어갔고요. 시험 전에 양익 교수님이 문법강의해주신 것도 정말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근데 요즘 독해문제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독해에 좀 더 초점을 두고 공부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3법공부는 월-형법, 화-형소법, 수-경찰학, 목-형법, 금-형소법, 토-경찰학 일-총복습 식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3법 1순환을 한 달 반 정도에 끝냈는데 인강 촬영 날짜 기준으로 하루에 1.5일치를 들었습니다.

 

형법 100

형법은 모두의 경찰 김승봉 쌤 강의를 들었습니다. 정말 시험에 나올 부분만 콤팩트하게 잡아주시는데 법조문을 베이스로 기본 원리를 너무 쉽게 설명해주셔서 형법은 배우면 배울수록 너무 재미있었고 효자과목이었습니다. 판례만 외우는 방식에서 벗어나서 기본원리에 맞춰서 판례를 풀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총론에 학설부분도 시험에 나올 거 너무 쉽게 설명해주셨는데 3차시험에 그대로 나와서 바로 맞출 수 있었어요.

 

형소법 90

형소법도 모두의 경찰 김승봉 쌤 강의를 들었습니다. 기본원리를 깨우치면 문제가 술술 풀리는 형법과 달리 형소법은 절차법이라 책을 덮으면 기억이 가물가물 했습니다. 점수 올리는데 제일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1순환을 마치고도 점수가 잘 나오지 않아서 고민 끝에 기본서를 7일 단위로 분량을 나눠서 1교시 안에 하루 분량을 읽어가면서 헷갈리는 부분을 계속 체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반복을 해주니 점수대도 안정이 되었습니다.

 

경찰학 65

모두의 경찰 조용석 쌤 강의를 들었습니다. 조용석 쌤 강의의 장점은 판서가 정말 좋습니다. 저는 두개의 노트를 준비했는데, 강의를 들으면서 한 노트에 판서해주시는 걸 빠르게 휘갈기고 강의를 다 듣고 나서는 다른 노트에 판서내용 적었던 것을 예쁘게 옮겨 적으면서 복습을 했습니다. 이 과정이 처음엔 참 귀찮고 힘이 들지만 학습효과가 정말 좋고 나만의 필기노트가 생기는 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저는 기본서를 강의 들을 때만 보고 시험공부는 이 노트만 보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적은 양에 꼭 필요한 부분만 써놓기 때문에 회독하기 정말 편했어요.

 

체력 46

저는 경찰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체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제가 거의 커트라인에 걸쳐서 필기합격을 했지만 체력에서 고득점을 받았기 때문에 면접 전 환산을 0.2-3 배수로 끌어올렸습니다.

저는 경독사에서 공부하기 전부터 아센휘트니스센터를 다니면서 안옥근 쌤한테 단체피티 수업을 들었습니다. 제가 악력이 처음 측정해봤을 때 35kg가 떴습니다. 운동은 정말 웬만하면 빠지지 않고 열심히 했습니다. 30분 동안에 고효율을 내야하기 때문에 수업이 정말 빡세지만 열심히 따라하면 체력점수는 문제없을 것 같습니다. 저도 빡센 수업에 도저히 못하겠다고 징징거리면서도 열심히 했던 덕분에 팔굽-10 / 윗몸-10 / 악력-8 / 백미-8 / 천미-10 이라는 예상보다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옥근쌤만 믿고 따라가세요!

 

면접

저는 노량진 경단기에서 면접준비를 했습니다. 저는 경단기에서 짜준 면접스터디 조원들이 정말 잘 맞았고 다 같이 으쌰으쌰 하면서 나름 즐겁게 면접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단체면접을 위한 시사주제같은 경우에도 학원에서 정해주는 30개 정도에서 웬만하면 다 나오기 때문에 학원 다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다음 주에도 2018년 3차 경독사 출신 경찰합격생의 리얼 경찰합격수기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