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해경 인력 확충 필요성 공감”
상태바
정부 “해경 인력 확충 필요성 공감”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5.13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해경, 국민참여 조직진단 개최

인력충원에 본격적 활용된 최초 사례

[법률저널=김민수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해양경찰청(청장 조현배)은 지난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해양경찰 증원을 촉구하는 ‘2019년 국민참여 조직진단’ 결과보고회를 개최했다.

국민참여 조직진단이 인력충원에 본격적으로 활용된 것은 올해가 최초다. 이러한 정책 결정 모델은 그간 정부 내부에서만 진행되던 인력충원 등의 의사과정에 대해 국민이 직접 참여해 당위성을 높였다.
 

▲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19년 국민참여 조직진단’결과보고회에서는 국민참여단, 이재영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 오윤용 해양경찰청 기획조정관 등 80여 명의 인사가 참여한 가운데 해양경찰의 발전을 위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 사진: 해양경찰청

행정안전부는 올해 첫 번째로 최일선 행정기관이면서 현장 인력 확충의 필요성이 큰 해양경찰 분야를 선정했다. 선정 당시 해양경찰 업무가 다소 국민에게는 낯설어 참여자가 적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었으나 실제 참여단의 5배가 넘는 지원자들이 응모, 정책참여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이날 보고회에는 최근 인천, 목포, 부산 지역에서 진행된 현장 참여단의 설문조사 결과, 아이디어(▲해양사고 현장 대응력‧민간협업 체계 강화 ▲인사시스템 개편 ▲장비운영 효율화 ▲근무환경 개선) 등 해양경찰 발전을 위한 제언이 오갔다.

특히 소감 발표에서 한 참여단은 “직접 경비함정을 타고 바다로 나가 구조체험을 해봤다”면서 “현장에 나가보니 해양경찰이 정말 고생을 많이 한다는 걸 알게 됐고, 인력과 장비의 보강이 시급하다고 느꼈다”는 소회를 밝혔다.

국민참여단 인터뷰가 담긴 영상에서 연평도 어민은 “해양경찰청 재출범 이후 불법조업 외국어선 단속을 잘해줘서 어업활동에 도움이 됐다”고 만족감을 내비쳤다.

해양경찰청은 여러 이야기가 의견에만 그치지 않도록 국민참여단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실제 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민 눈높이에 맞는 해양안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국민과의 정책 소통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날 현장에 참여한 이재영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정책 수요자인 국민의 의견들을 들어볼 기회가 많지 않았다”며 “향후 국민참여 조직진단을 더욱 발전시켜 국민의 의견을 존중하는 행정과정을 정착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오윤용 해양경찰청 기획조정관도 “국민들의 뜨거운 참여 의지에 감사드린다”며 “국민의 소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안전한 바다를 만드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