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4-09 12:11 (목)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4)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4)
  • 심정식
  • 승인 2019.05.07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신림스파르타 경찰학원 경독사 원장

2018년 3차 경찰공무원 최종합격을 모두 축하드리며 각 지방청별 합격수기에 대해 올려드리겠습니다. 공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입니다. 우리가 처음 경찰공무원시험을 준비할 때 학원 및 동영상을 선택할 때 적절하지 않은 정보로 인해 수험기간이 딜레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 경독사 출신 합격생들의 리얼 경찰합격수기를 통해 공부방법 및 체력, 면접 내용을 바탕으로 각자에게 맞는 수험방법을 찾아 본인만의 공부방법을 터득하시여 경찰수험기간을 최소한으로 줄이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안녕하십니까. 18년 3차 인천지방청에 합격한 주민규입니다. 수험기간 3년6개월 만에 첫 필기합격을 하여 최종합격까지 이루었습니다.

저는 경독사에서 공부를 하기 전에 수술을 해서 공부를 몇 달간 하지 못했습니다. 상당히 까먹은 상태에서 18년 9월 중반부터 3차까지 90여일을 남겨둔 상태로 다시 시작을 했습니다. 공부량은 최대한 줄이며 내용은 놓치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저는 머리가 좋지 않아 남들보다 이해가 느리고 문제 푸는 속도가 느립니다. 그에 맞는 제 공부법은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보고 안다고 넘기지 말자 였습니다.

 

한국사 90점

- 한국사는 요약집이나 기본서를 꼼꼼하게 빈틈없이 이해하며 회독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애초에 이해가 느리고 책을 읽는게 느려 한번 볼 때 꼼꼼히 보았습니다.

문동균 판서노트, 원유철 연표실록, 전한길 필기노트 이 3권을 문동균 판서노트에 중복되지않게 단권화를 하였고 빈틈없이 만들었습니다. 문제를 많이 풀면서 모르는 지문들 마저도 단권화하고 판서노트를 회독할 때마다 그 지문들도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남들이 회독을 빨리한다고 초조해 하지 않고 내 페이스대로, 천천히 꼼꼼히 읽고 읽을 때에도 그냥 읽는 것이 아닌 생각하면서 읽었습니다. 아는 부분이라고 안보고 넘어가지 않았습니다.

단권화 + 꼼꼼함이라면 국사는 문제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어 80점

- 영어는 정말 뭐라고 말씀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제석강 합격노트를 6일 분량으로 나누면 하루에 26페이지 정도씩 보면 됩니다. 매일매일 26페이지를 보았고 시험보기 직전까지 보았습니다.

- 단어집은 이동기3000, 하승민 하이힐, 좋은데이, 양익선생님 단어특강을 했습니다. 단어집 역시 저는 단권화 했습니다. 이동기 3000, 양익선생님 특강자료를 하이힐에 단권화 했고 모의고사나 영어 문제를 풀면서 모르는 단어들, 숙어, 심지어 문법내용들 마저도 싹다 단권화해서 반복적으로 보았습니다. 그 이유는 단어집만큼은 하루도 빠짐없이 보아야하는 책인데 그 책에 모든 내용이 있다면 더 좋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 수술로 공부를 몇 개월 쉬어서 영어에 대한 감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시험 때까지도 많이 힘들었는데 문제를 많이 푸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김태은, 하승민, 김한나, 이동기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 집가기 전에 독해문제 3개씩 풀고 가는 것 정말 좋습니다. 3개를 집중해서 빠르게 풀었는데 다맞으면 그냥 그대로 귀가. 틀렸다면 분석하고 귀가. 집 일찍 가고 싶어서라도 집중력이 세상 높아집니다.

 

형법 95점

- 김종욱선생님 객관식 총정리를 90여일 남았을 동안 2회독 정도 했습니다. 책을 읽는 게 느려 빠르게 보는 것은 불가능했고 결국 2회독이 끝입니다. 대신에 김종욱 선생님의 모의고사집을 사서 2번 풀었고 김종욱 선생님 2단계를 진짜 5번 6번은 풀었습니다. 똑같은 것을 계속 뽑아서 똑같은 문제를 계속 풀었고 시험 1주일 남았을 때는 아는 것은 삭제해가며 아는 것만 계속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실제시험에서 저는 정말 2단계 푸는 것처럼 느꼈고 가장 시험과 비슷한 느낌의 문제이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형소법 90점

- 시간이 없던 저는 전략적으로 과목하나의 양을 엄청 줄여야했습니다. 그것이 형소법입니다.

9월 중반부터 18년도 3차대비 윌비스 2단계가 시작할 때까지

18년도 2차대비 2단계를 형법과 같은 방식으로 똑같은 것을 계속 뽑아서 똑같은 문제를 4번 풀었습니다.

3차대비 2단계 나왔을때는 3차대비를 2번 똑같이 풀었고 시험 1주일 남았을때도 모르는것만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정말 형소법은 이 방법으로 18년도 1차때에 100점 맞았고 2차는 시험을 치지 않아 모르겠지만 이 공부법에 확신이 있어 3차때도 이 공부법으로 하였습니다.

 

경찰학 75점

- 정말 이 과목은 공부 몇 개월 쉬니 하나도 기억이 안 났습니다.

시간이 얼마 없던 저는 장정훈 네친구 강의 한번 듣고 이론서를 보지 않았습니다. 역시나 무조건 문제를 많이 풀었습니다.

장정훈 기출집, 김민철 700제를 풀었는데 두개가 같은 기출집이라서 똑같다고 생각 할 수 있겠지만 다른 문제들이 꽤 많습니다. 저는 그런 지엽적인 부분들도 눈에 익숙하게 하기 위해 회독할 때마다 보았고 이 부분들이 경찰학 좋은 점수 받을 수 있게 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경독사 경찰학 문제 정말 좋았습니다. 문제가 기출 바탕으로 돼 있어서 제가 공부를 제대로 했는지 안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었고 지엽적인 문제들이 간혹 있지만 18년 1차 생각을 하면 안볼래야 안볼 수 없어 열심히 보았습니다.

경독사 모의고사 지문을 기출집에 단권화 하였고 장정훈 기출집 2회독, 김민철700제 1회독, 장정훈 2단계 2번반복적으로 풀었습니다.

 

경독사에서 공부하신다면 추천드리는 공부법은 두가지입니다.

1. '라이벌을 정해라' 입니다. 경독사의 가장 큰 장점인 매일 모의고사를 보고 성적이 바로 공개된다는 것입니다. (수험번호만 있어도 누군지 다알지요?) 저는 라이벌을 정하고 매일매일 성적을 비교하며 이기기 위해 발악했습니다. 하지만 단한번도 이기지 못하였지만 이기기위해서 그 친구보다 일찍 나오고 딴 짓 안하려 했고 늦게가려고 노력했습니다.

'결핍이 곧 에너지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그 친구를 이겨보기위해 발악하였고 이런 결핍이 시험 하루 전날 저녁 늦게까지 경독사 3층에 앉아 공부를 할 수 있게 해주며 합격까지 이끌어준 에너지라고 생각합니다.

2. '원장님의 말씀 따르자!' 입니다. 저는 경독사 다닐때 마음가짐이 원장님 말씀만 따라서 해보자 였습니다. 원장님께서 다른학원 계실때부터 알았습니다. 정말 합격자들 보면 원장님이 말씀하시는 것을 그대로 이행한 학생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저역시 3차대비때 하나도 빠짐없이 원장님이 말씀하신대로 다 이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집중이 안되거나 졸리거나 싶으면 어떻게 아신건지 그럴때 제 어깨를 한번 쓱 잡아주고 가시는데 정신이 번쩍 들어 열공 할 수 있었습니다.

공부하시다 만약 힘들고 지칠 때에는 원장님과 얘기도 하고 상담도 받고 그러세요. 정말 시원하게 웃어주셔서 기분도 좋아지고 원장님의 그 열정이 제게도 느껴져서 다시 한 번 마음잡고 공부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두서없고 말 주변 없는 합격수기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다음 주에도 2018년 3차 경독사 출신 경찰합격생의 리얼 경찰합격수기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