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직업기초능력평가_대인관계능력(15)
상태바
NCS 직업기초능력평가_대인관계능력(15)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5.07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NCS 직업기초능력평가_대인관계능력

와우패스잡 취업적성연구소 황성욱 연구원(affectus@ubion.co.kr)
 

1. 대인관계능력이란?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 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다음과 같은 하위능력으로 구성된다.

팀웍능력

팀 구성원으로서 조직구성원들과 목표를 공유하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책임감 있게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리더십능력

팀 구성원들의 업무향상에 도움을 주며 동기화시킬 수 있고, 팀의 목표 및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

갈등관리능력

직장생활에서 팀 구성원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원만히 조절하는 능력

협상능력

직장생활에서 협상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상황에 맞는 협상전략을 선택하여 다른 사람과 협상하는 능력.

고객서비스능력

직장생활에서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대응법을 마련하여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

 

2. 문항예시

문. 다음 중 팀워크에 관한 설명에 부합하는 사례로 적절한 것은?

<설명>

팀워크란 팀 구성원이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 관계성을 가지고 서로 협력하여 일을 해나가는 것을 말한다. 좋은 팀워크를 유지한다고 해서 의견충돌이나 갈등이 없는 것이 아니지만 구성원은 상호 신뢰하고 존중하고 각자 역할과 책임을 다하므로 의견충돌이나 갈등상황이 지속되지 않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한다. 이러한 조직에서는 이기주의 또는 자의식 과잉 등 개인을 우선하는 분위기, 팀 내 분열을 조장하는 파벌주의, 비효율적 업무처리 등 팀워크를 저해하는 요소를 찾을 수 없다.

 

<사례>

ㄱ. 평소 구성원 간 협동 또는 교류보다는 경쟁을 모토로 삼는 A팀은 올 상반기 매출실적이 사내 1위였다.

ㄴ. B팀은 지난주 회의 때  T제품의 출시일자를 두고 의견이 갈려 결론을 내지 못했지만, 이번 회의에서는 토론 및 설득을 통해 출시일자를 늦추자는 방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ㄷ. C팀은 팀원 간 사적으로 친밀하고 단합을 중시하여 화기애애한 분위기이지만 사적인 관계로 인해 업무처리 속도가 다른 팀에 비하여 떨어지고 실수가 잦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④ ㄴ, ㄷ

 

해설

유형: 대인관계_팀워크의 촉진요소와 저해요소    정답:

<콕 집어서 이것만!!>

본 문항은 팀워크의 개념 설명을 근거로 좋은 팀워크에 해당하는 사례를 찾는 문제이다 좋은 팀워크를 판단하려면 팀워크의 개념과 응집력과 차이를 정확히 숙지하고 팀워크를 촉진하는 요소와 저해하는 요소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 Quick View

ㄴ. 좋은 팀워크를 가진 팀이라도 의견충돌이나 갈등은 존재할 수 있지만 이런 상황이 지속되지 않고 해결된다. B팀의 경우 출시일자를 놓고 의견충돌이 있었지만 다음 회의 때 해결되는 모습을 보여주므로 좋은 팀워크 사례로 볼 수 있다.

▶오답 Review

ㄱ. 협동 또는 교류보다는 경쟁을 모토로 삼는다는 것은 팀보다는 개인을 우선하는 것으로 팀워크를 저해하는 측면이 있으므로 좋은 팀워크 사례라고 보기 어렵다.

ㄷ. C팀은 팀원 간에 친밀도는 높지만 업무처리가 비효율적이며 팀워크를 저해하는 요소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좋은 팀워크를 유지한다고 볼 수 없다.

 

3. 학습방법

직업기초능력시험으로서 대인관계능력 학습은 무엇보다 학습자 스스로 대인관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직장생활의 여러 상황에서 발휘해야 하는 대인관계능력의 요소를 함양하려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대인관계능력의 이론적 기초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제공한 영역별 매뉴얼 또는 워크북을 통해 기본적인 학습과 정리가 가능하며, 각자 선택한 수험서를 통해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출제유형에 익숙해지면 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