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3)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3)
  • 심정식
  • 승인 2019.04.29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신림스파르타 경찰학원 경독사 원장

2018년 3차 경찰공무원 최종합격을 모두 축하드리며 각 지방청별 합격수기에 대해 올려드리겠습니다. 공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입니다. 우리가 처음 경찰공무원시험을 준비할 때 학원 및 동영상을 선택할 때 적절하지 않은 정보로 인해 수험기간이 딜레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 경독사 출신 합격생들의 리얼 경찰합격수기를 통해 공부 방법 및 체력, 면접 내용을 바탕으로 각자에게 맞는 수험방법을 찾아 본인만의 공부 방법을 터득하시여 경찰수험기간을 최소한으로 줄이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18년 3차 경찰시험에서 서울청 최종합격한 주신영입니다.

필기 시험일에서부터 최종합격자 발표 일까지 3개월이라는 긴 여정을 거쳐 왔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얼떨떨한 것은 사실입니다. 당장 아침에 눈 뜨면 독서실에 공부하러 가야 할 것 같고, 체력 준비하러 나가야 할 것 같고, 면접 스터디실로 모여야 할 것 같은 기분인데 말이죠. 마침 오늘 중앙경찰학교에서 문자를 받았는데, 그제야 조금 실감이 나더라고요. 여러분들도 꼭 이런 날을 맞으실 거라 믿습니다.

한국사: 전한길 선생님의 필기노트와 3.0 기출문제집으로 공부했습니다. 회독 수도 중요하겠지만, 저는 그것보다도 한 번 볼 때 무조건 머릿속에 각인시킨다는 생각으로 학습에 임했습니다. 경찰학과 같이 ‘눈에 바르는’ 단순암기형 과목과는 차이가 있다고 보았던 것입니다. 역사의 흐름, 타임라인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영어: 양익 선생님의 어휘, 문법 강의를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어휘는 반복학습이 중요한데, 아침수업과 면대면 테스트를 통해서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문법 또한 컴팩트하게 정리해 주셔서 정말 좋았습니다. 문법이라는 게 공부하려고 책을 딱 펴면 굉장히 막연한 것도 사실이잖아요. 하지만 양익 선생님이 정리해 주신 130개의 포인트와, 그것을 접목시킨 다수의 문제들을 풀어 나가면서 그 중압감을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형법, 형소법: 김대환 선생님의 요약서와 기출문제집을 기본으로 하여 공부했습니다. 단순한 두문자식 암기보다는, 기본적인 판례 내용에 대한 숙지와, 형소법적 절차에 대한 이해를 우선시하였습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두문자를 적절히 곁들여 학습했던 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경찰학: 점수의 등락 폭이 가장 큰 과목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종종 어렵게 나와 버리면 아예 손대지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그것에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나에게 생소한 문제이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마찬가지일 확률이 높으니까요. 기본개념들을 탄탄하게 다져 놓으면 문제될 것 없습니다. 정진천 선생님의 하이에나 자료집과 장정훈 선생님의 네친구를 병행해서 보았습니다.

‘필기는 입장권일 뿐이고, 체력과 면접이 진짜 싸움이다’라는 말이 있는데,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입장권을 따내기까지의 과정이 정말 고통스럽고 고되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매일 아침 출석체크 시간만큼은 꼬박 지키도록 노력하고, 10시 모의고사 시간에도 빠지지 않고 참여하시면 됩니다. 저는 원장님께서 늘 강조하시는 <오답노트 공부법>의 최대 수혜자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오답을 보기 좋게 정리해 두었고, 시험장 들어가기 이틀 전부터는 달달 외울 정도로 복기하였습니다. 이러한 소수정예 경독사의 시스템을 잘 따라가기만 한다면 분명 그 끝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형처럼, 삼촌처럼 다정한 원장님과 함께 가족 같은 분위기에서 서로 다독이면서, 그와 동시에 선의의 경쟁도 하면서 말이죠. 이만한 곳 없다고 생각합니다!

꼼꼼하고 치열하게 준비하되, 늘 나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대범하게 나아가세요. 그럼 무엇이든 이루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다음 주에도 2018년 3차 경독사 출신 경찰합격생의 리얼 경찰합격수기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