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민생불편 해소를 위한 ‘규제 정부입증책임제’ 지원”
상태바
경찰청 “민생불편 해소를 위한 ‘규제 정부입증책임제’ 지원”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4.26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 존치가 필요하면 정부가 이를 증명하는 제도

[법률저널=김민수 기자] 경찰청은 지난 25일 신산업·신기술 발전을 지원하고, 민생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경찰행정 전반에 대해 정부가 규제의 존치필요성을 증명하는 ‘규제 정부입증책임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기업이 신기술로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거나 일상생활에서 현실과 동떨어진 규제로 불편을 겪는 어려움을 제도를 통해 적극적으로 풀어주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다.
 

 

이에 경찰청은 ‘규제 정부입증책임제’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규제심사위원회를 경찰청 차장이 담당하도록 하고, 차장과 민간위원 공동위원장 체제로 개편했다. 이날 개편식 직후 첫 번째 규제심사위원회를 개최하여 음주운전 기준과 일몰이 도래하는 26개의 기존규제의 존치필요성을 심의했다.

소관규제별 책임성 강화를 위해 정부위원은 국장급으로 하고 민간위원은 행정규제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기존 위원회에 대한상공회의소 소속 경제계 인사를 추가로 위촉하여 다양한 의견이 규제혁신에 반영되도록 토대를 닦았다.
 

▲ 지난 25일 민갑룡 경찰청 청장(위 가운데), 임호선 경찰청 차장(아래 가운데) 등 경찰 주요인사들이 참여해 규제 정부입증책임제 추진을 위한 구체적 사안들을 점검했다. / 사진: 경찰청 규제개혁법무담당관실

개편을 통해 기존에는 신설·강화 규제에 대한 타당성만을 심의하던 위원회의 기능을 주요 민간건의 과제 및 국민에게 사실상 영향을 미치는 행정규칙상 규제까지 심의 범위를 확대하였다.

경찰청은 이번 ‘규제 정부입증책임제’를 도입을 통해 보다 책임감 있게 규제를 혁신하여 국민의 안전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민생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