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2)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2)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4.22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신림스파르타 경찰학원 경독사 원장

2018년 3차 경찰공무원 최종합격을 모두 축하드리며 각 지방청별 합격수기에 대해 올려드리겠습니다. 공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입니다. 우리가 처음 경찰공무원시험을 준비할 때 학원 및 동영상을 선택할 때 적절하지 않은 정보로 인해 수험기간이 딜레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 경독사 출신 합격생들의 리얼 경찰합격수기를 통해 공부 방법 및 체력, 면접 내용을 바탕으로 각자에게 맞는 수험방법을 찾아 본인만의 공부 방법을 터득하시여 경찰수험기간을 최소한으로 줄이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안녕하십니까! 18년 3차 서울청 최종합격한 김영학입니다.

수험기간은 기간은 4년 3개월로 3년 동안 특채를 준비했었고, 경독사에서 1년 3개월 한국사와 영어를 공부하여 공채로 합격하였습니다.

3년 동안 1, 2점 차이로 계속 떨어졌고, 하는 수 없이 공채로 변경하여 한국사와 영어를 공부하였습니다.

그래서 형법, 형소법, 경찰학은 다른 사람들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시간을 들였다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경독사에 와서 어떻게 하였는지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형법, 형소법은 3년 동안 김중근 교수님의 수업을 들으면서, 95-100점 맞기 위해서라지만 김중근 교수님이 가르쳐주는 형법의 범위는 상당히 넓다고 느꼈습니다. 그렇지만 저 범위들을 천천히 꾸준하게 하다보면 굳이 암기하지 않아도 논리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학원에 오기 전에 형법과 형소법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 경우로써 형법과 형소법은 경독사에서 주는 범위별 문제와 기출문제를 범위 맞춰가면서 풀면서 오답노트를 작성하고 아는 것을 다르지 않게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많은 시간을 들이지 못했다면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향으로 뺄 것 빼가면서 해도 85점은 무난하게 맞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영어와 한국사에 자신이 없는 분이시라면 더욱이 그럴 것이고 조금 여유가 있다면 85-90점을 목표로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향이 올바를 것이라 생각합니다. 

경찰학 또한 형법, 형소법과 같은 방향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경독사에서 나누어주는 문제와 기출문제 범위를 맞추어가며 아는 것을 틀리지 않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3법을 공부하면서도 중요한 것은 시간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영어와 한국사 그 광범위한 범위를 소화다 보면 자연스럽게 3법을 공부한 시간은 줄어들 것입니다. 처음 공부하실 때도, 조금 공부기간이 되신 분들도 절대 아는 것을 틀리지 않기 위해 연습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너무 “지엽적이다” 라든지, “이런 것 까지 해야 돼?” 라든지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이런 것도 있구나.” 하면서 가볍게 읽고 넘어가 주면 나중에 실제 시험에서 전혀 공부하지 않은 내용이 나오더라도 합리적인 추측을 기반으로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는 처음에 제석강 교수님으로 시작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느낀 것은 영어공부가 정말 힘들구나, 뭔가 정리가 안 되고 막무가내로 암기하는 느낌이라 정말 힘들었습니다.

경독사에서 영어 교수님을 맡고 계신 양익 교수님의 수업을 들으면서 한줄기 빛을 보았습니다. 뭘 해야 하는지 정리가 되었고, 암기해야하는 것들도 이유를 설명해 주시면서 설명하기 때문에 저는 암기도 한결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독학반의 특성상 완전히 기초부터 설명하시지는 않지만 영어를 100으로 두고 20정도 안다고 가정하였을 때, 양익 교수님의 수업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어떻게 문제를 풀어야할지 안다는 느낌이 든다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영단어는 오전에 2시간정도 시간을 들이고, 오후에 독해 10문제 정도를 풀었습니다.

독해 10문제는 처음 시작할 때 3시간 정도씩 들여서 공부했습니다. 초등학교 이후 영어공부를 처음 했습니다. 전치사부터 모르는 영단어까지 제 힘으로 느낌 것 독해하고, 해설지와 대조하면서 어디를 해석하지 못했는지 찾아내는 방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독해하면서 모르는 부분이 있다고 해설지를 보면 절대 안 됩니다. 끝까지 느낌 것 해석하고 왜 해석을 못했는지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사는 전한길 교수님의 강의로 들었고, 인터넷강의 1회독, 기출문제 근현대사를 빼고 1회독 하였습니다. 한국사는 경독사에서 나누어주는 문제를 풀고 오답노트 정리하였지만 기출문제와 범위를 맞춰가며 풀지는 않았습니다. 인터넷강의나 수업을 듣는다든지 개인적으로 보시는 책이 있다든지 어떤 것이든 그 범위 내에서 암기해야하는 양이 상당히 있을 것입니다. 그 암기해야 하는 부분을 암기하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저는 한국사 80점, 영어 70점, 형법 95점, 형소법 95점, 경찰학 80점 총 평균 84점, 환산 69.8점이 나왔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3법이 조금 되어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오롯이 영어, 한국사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일주일 중 일요일은 쉬었지만 웬만하면 일요일에도 오후에는 나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공부하다 힘들거나 할 때에는 오후 9시 40분 이후에는 자유롭게 개인정비 시간도 가졌습니다.

공부하면서 정말 중요한 것은 주어진 시간에 열심히 하고 자기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해하는 것 보다 암기가 편하다면 암기로, 오전보다 오후가 공부가 잘 된다면 오후에 어려운 공부를 하는 게 좋을 것입니다. 그러면서 8시부터 9시 40분까지는 일한다고 생각하고, 직장인이다 생각하시고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힘들겠지만 저의 글이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공부하는 방법을 찾는데 조그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다음 주에도 2018년 3차 경독사 출신 경찰합격생의 리얼 경찰합격수기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