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의 '별이 빛나는 밤에'(22)-2019년 국가직 9급 국어 이유진 총평
상태바
이유진의 '별이 빛나는 밤에'(22)-2019년 국가직 9급 국어 이유진 총평
  • 이유진
  • 승인 2019.04.08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박문각남부고시학원

이번 국가직 9급 국어도 ‘독해력 싸움’이었습니다.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독해 중심의 출제는 이미 5년 전부터 기타직렬의 출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3년 전부터 일행직에서도 그 흐름이 보이기 시작해, 작년 국가직과 지방직에서 확실히 그 의지를 보였습니다.

독해가 강화되는 경향을 인정하기 싫었던 일부 시장 관계자들과 작년 국가직이 예외적인, 혹은 잘못된 출제라고 말했지만! 이어지는 지방직과 추가채용 등도 독해는 계속 50%의 출제 비율을 보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능과 PSAT에서 볼 수 있는 추론형 문제와 화법, 작문 유형이 추가되었으며 영역 병합형 문제들도 오래된 기출만 풀어온 수험생들을 당황하게 하였습니다.

 

 

그간 제가 최근 시험 위주로 집중해서 보시라고 말씀드려온 까닭이 여기에 있습니다.(기출은 일행직 10개년이 아니라 기타직렬까지 횡으로 3개년만 꼼꼼히 풀고, 변화한 시험에 대비가 되는 예상문제들을 풀자) 문학 영역도 기출에 출제되었던 작품보다 최근 수능, 교육청 기출이나 최근 3년 안쪽의 EBS 수록작들이 출제되었습니다.

모든 문항이 작품에 대한 배경지식보다는 바로 읽고 상황이나 주제를 추론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즉, 문학을 도구로 한 상황파악 능력, 의사소통 능력의 측정인 것이죠. 따라서 작품 해석집을 외우는 것보다 문제와 함께 대상 작품을 분석하고 질문에 답하는 방식의 학습이 필요했습니다.

문법규정은 예측대로 단순 암기보다는 원리를 확인하는 수준의 출제가 이루어졌습니다. 단순 어문규정은 출제되지 않았으며 이론문법(원리문법)이 해당 개념에 대한 이해를 확인하는 수준에서 출제되었습니다.

만약 문법 문제를 틀리셨다면 결과에 암기로 접근하는 방식의 학습을 해온 것이니, 다음 시험을 준비하실 때 파트별로 원리와 적용에 힘쓰는 복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국가직에 비해 문법 문항을 쉽게 낸 것은 독해 텍스트 양이 늘어나 시험 시간 안에 수험생들이 풀이를 하지 못할 것을 고려한 것이라고 봅니다.

문법규정 영역을 열심히 공부하신 분들은 허무하시겠지만 지방직이나 서울시는 이번 국가직보다 문법규정이 변별력 있게 나올 것이니 의미 없는 학습은 없다는 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어휘한자 역시 제 예측대로 지엽적인 고유어나 한자보다는 다른 유형과 병합하여 단독 출제 문항 수를 아끼는 출제를 하였습니다.

2019년 4월, 국가직 9급은 3년 전부터 독해력 강화를 외쳐온 제 예상보다도 더 빠르게 변화하였습니다. 다만, 급진적인 출제 비율에 대한 거부반응을 염려한 것인지 난도는 낮았습니다. 따라서 국가직 7급이나 2020 국가직 9급에서도 이런 난도일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독해는 더 열심히, 다른 영역도 원리 중심의 창의적 출제에 대비하셔야 합니다.

2019년 저의 총평이었습니다. 여기에 2019년 4월에 맞는 첨언을 하겠습니다.

앞으로 공시 국어는 계속해서 변화할 것입니다. 2018년 이미 치러진 시험들의 변화를 보시고 여러분도 체감하셨겠지만 공시에 도전하는 수험생이 많아질수록, 출제 기관은 변별력을 높일 수밖에 없습니다.

지엽적인 어휘나 한자로 변별력을 높이는 고루한 방식은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기 때문에 독해의 난도를 올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론 문법도 단순 암기보다 이해를 통해 변화구도 받아낼 수 있는지 확인하는 창의적 출제가 계속될 것입니다.

물론 어문규정과 어휘 한자를 간과하셔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예전의 공시 풍토에 젖어 엄청나게 많은 양의 문법규정 위주의 강좌를 듣고 독해는 혼자 하다보면 어찌 될 거라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답안의 이유를 듣는 독해 강의를 지양하시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알려주는 강의를 듣고 훈련하세요.

10개년의 일행직 기출을 회독하실 게 아니라 기타직렬까지 넓게 3개년만 풀어 보세요.(이유진 기출외전(기타직렬) 무료특강 참고!) 일행직이 가장 느리게 변하고 있었다는 걸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이제 바꾸세요.

이유진과 2019년 합격을 위해 가장 정확한 길을 가시면 됩니다. 7급도 9급도 변화하는 공시 국어의 답은 이유진입니다.

첨언 > 이유진과 2019년 남은 시험들과 2020년 합격을 위해 가장 정확한 길을 가시면 됩니다. 7급도 9급도 변화하는, 아니 변화한 공시 국어의 답은 이유진입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