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창의적 사고력(11)
상태바
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창의적 사고력(11)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4.08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NCS직업기초능력평가_문제해결능력_창의적 사고력

와우패스잡 취업적성연구소 김현중 연구원(cumte19@ubion.co.kr)

 

1. 사고력이란?

문제해결능력은 크게 사고력, 문제처리능력으로 구별된다. 사고력은 창의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창의적 사고력은 기존의 정보를 근거로 특정 상황 또는 미래에 유용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이다. 논리적 사고력은 사고의 전개에 있어 논리적 흐름의 타당성 여부를 판단하고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사고능력이고, 비판적 사고력은 논증, 추론, 아이디어 등의 수용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을 말한다.

대게 우리가 어떠한 상황을 해결하거나 풀어갈 때 한 가지 사고력만 사용하지는 않는다.  상황의 해결방안을 생각하는데 창의적 사고력을 사용하고 해결방안을 생각하는데 논리적으로 타당한지 평가하는데 논리적 사고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해결방안이 현 상황의 해결에 적합한지 판단하는데 비판적 사고력이 필요하다.

이번에는 사고력 중 창의적 사고력에 관한 문항에 대하여 다루어 보려고 한다. 해당 능력을 평가하는데 가장 많이 등장하는 것이 논리게임이다. 논리게임이란 주어진 정보, 조건 등을 근거로 특정상황에 대한 예측, 결론 등을 도출하는 유형이다. 새로운 예측과 결론으로 나타나는 것은 매우 다양하다. 대상과 속성의 연결, 순서를 정하기, 자리를 배열하기, 규칙을 상황에 적용하기, 규칙의 특성을 파악하여 상황을 예측하기 등으로 다채롭지만 기존 정보를 조합하고 연결하여 새로운 정보를 찾는다는 데 공통점이 있다.

 

2. 문항예시

창의적 사고력에 자주 등장하는 유형 중 하나는 참과 거짓이 섞여있는 여러 진술을 토대로 특정 결론을 도출하는 문항이다. 현재 채용진행 중인 기업은행에 대비한 문항을 풀어보도록 하자.

문.  IBK기업은행 일산덕이지점장은 고객으로부터 친절한 직원에 대한 감사전화를 받았다. 이에 지점장은 해당직원에게 하루 유급휴가를 주기로 결정하였다. 지점장은 해당 직원을 찾기 위해 직원 5명에게 질문을 하였다. 나중에 해당직원을 찾은 다음 살펴보았더니 질문을 받은 직원 중 2명은 틀린 대답을 하였다. 유급휴가를 받을 직원을 고르면?

질문 : 어제 ××× 고객의 대출상담을 진행한 직원은 누구입니까?

갑과장 : 아마 병사원인 것 같아요.

을사원 : 정대리님인 것 같습니다.

병사원 : 저는 아닙니다. 저는 어제 직무교육으로 지점에 없었습니다.

정대리 : 쑥스럽지만 을사원의 대답은 사실입니다.

무과장 : 갑과장의 대답이 옳아요.

① 갑과장                         ② 을사원             

③ 병사원                         ④ 정대리

 

유형 : 창의적사고력_논리게임

정답 ④

‣ 콕 집어서 이것만!!

해당 유형은 사고력 중 특히 창의적 사고력을 발휘하여 문항을 해결하는 유형이다. 문항에서 참거짓을 구별하는 기준은 모순이다. 다섯 개의 진술 중 진실과 거짓이 섞여 있어 상호간의 관계를 잘 살펴야 한다. 해설처럼 먼저 해당자를 정한 후 직원들의 대화의 참/거짓을 구별한 후 문항의 조건(거짓말을 한 사람 2명)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쉬운 풀이이다.

 

정답 Quick View

유급휴가를 간 직원을 먼저 가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직원들의 대화의 진위여부를 살펴본다. 각 경우에서 틀린 대답을 한 사원이 2명인 상황을 찾아야 한다.

 

<경우에 따라 직원들의 참/거짓 여부>

해당 직원

옳은 대답

틀린 대답

갑, 을, 정, 무

갑, 을, 정, 무

갑, 무

을, 병, 정

을, 병, 정

갑, 무

갑, 을, 정, 무

따라서 틀린 대답을 한 직원이 두 명인 경우 틀린 대답을 한 직원은 갑과 무이고, 유급휴가를 받을 직원은 정이다.

 

TMI 풀이 전략 : 판단할 상황이 적은 요소로 접근

해당 문항을 풀이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경우의 수가 적은 상황을 가정하고 접근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다. 해당 문항에서 거짓말을 한 사람을 기준으로 정보를 정리하면 2사람을 찾아야 하므로 20가지(=5×4)의 상황을 판단하여야 한다. 하지만 유급휴가를 받을 직원은 1명이므로 총 5가지 경우만 고려하면 되므로 훨씬 효율적이다.

 

3. 학습방법

논리게임유형의 풀이는 수학공식처럼 정해져 있지 않다. 사고의 흐름도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논리게임을 풀이하는 기본은 실마리를 찾는 것이다. 주로 실마리가 되는 것은 위에 나타난 것과 같이 다른 정보보다 경우의 수가 적거나 확정적인 정보이다. 실마리는 각 문항마다 다른 형태로 나타난다. 다른 어떤 유형보다 직접 푸는 연습이 필요하다. 특히 자신에게 맞는 풀이를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문항에 대한 리뷰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리뷰는 단순 정오확인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풀이방법을 익히는 목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