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9)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9)
  • 심정식
  • 승인 2019.04.02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신림스파르타 경찰학원 경독사 원장

지난주는 경찰시험 각 단계별 최종합격자 결정 및 중앙경찰학교 입교절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18년 3차 경찰채용 최종합격자 발표가 3월 29일 금요일에 있었습니다. 모두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경독사 출신 서울지방청 최종합격생 김영학 수험생의 서울청 면접 생생 인터뷰 내용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집단면접-면접자 6명, 면접관 4명(여2, 남2)

① 경찰홍보의 필요성과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자는 알아서 하시오.(사회자 면접자들이 알아서하라.)

(20분정도 토의하였습니다, 저희끼리 상의하여 사전에 사회자 한명을 두었습니다.)

- “저는 경찰의 기업경영식 홍보보다는 누리캅스(누리꾼과 경찰의 합성어로 사이버범죄를 예방하기 위하여 경찰이 민간에게 ‘명예경찰’을 부여하여 수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 제도)와 같이 실질적으로 경찰이 하고 있고 범죄예방에 도움이 되는 부분들을 부각하여 홍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② 최근 경찰과 관련하여 유착이나 비리같은 사회적 문제들이 이슈화되고 있다. 경찰 개개인이 저지르는 부조리를 조직의 문제로 볼 것인지, 개인의 문제로 볼 것인지 논하시오.

(경찰홍보에 대해서 주제를 다룬 후 넌지시 다른 문제도 물어보셨습니다. 5~10분 정도 토의하였습니다. 개인의 문제로 본 사람 사회자 제외 4명, 조직의 문제로 본 사람 1명)

- “저는 이 문제를 다른 측면에서 조직의 문제로 보겠습니다. 유착이나 비리를 저지르는 것은 당연히 개인의 문제이지만, 이런 문제를 특히 경찰이 저지르면 이슈화 되고 문제가 되는 이유는 경찰조직이 가지는 특성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찰은 공권력을 사용하여 법을 집행하는 기관으로 국민들과 가장 가까이에 있고, 실질적으로 이런 경찰의 집행을 받는 사람들은 국민들이 될 수 있는 상황에서 경찰이 공권력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경찰조직으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고 사전에 부조리를 차단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개인면접-면접자 1명 면접관 4명(여1, 남3)

7분 스톱워치 세워두고 진행함

① 서울지방청의 지방경찰청장님 성함과 계급을 알고 있나요?

- “원경환 지청장님이시고 계급은 치안정감 이십니다.”

 

② 교통단속 중 아버지가 단속에 적발되었다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 “법은 양날의 검으로 경찰관에게 자신에게도 더욱 엄격하게 적용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버지가 단속이 되신다면 당연히 처벌을 받아야 하고, 그 사건을 제가 단속하게 된다면 경찰로서 가져야하는 공정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기관장님에게 신고한 후 사건을 인계하겠습니다.”

 

③ 경찰에게 중요한 윤리와 관련지어 필요한 덕목 3가지를 관련지어 말해보세요.

- “중용, 청렴, 공정 이라고 생각합니다.”

 

③-1 중용의 뜻은 무엇인가요?

- “중용은 한 쪽으로 치우쳐짐 없이 중간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③-2 경찰은 수사기관으로서 한쪽에 치우쳐질 수밖에 없는데, 그렇다면 경찰이 가져야 하는 덕목과 거리가 있는 것 아닌가요?

- “네. 맞습니다...”(중용을 중시하는 이유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이야기하지 못하고 조금 횡설 수설 했습니다.)

 

③-3 중용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중간을 유지하는 것은 정말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공정을 유지하려면 중간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중용을 중요시하는 이유에 대해서 정말 많이 궁금해 하셨습니다. 더 세밀한 질문도 있었지만, 너무 긴장해서 잘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다음 주는 2018년 3차 경찰면접 경독사 출신 합격생 생생 인터뷰 내용 중 지방청별 면접내용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