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정보능력(6)
상태바
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정보능력(6)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3.04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NCS직업기초능력평가_정보능력

유비온 취업적성연구소 서지수 주임연구원

 

1. 정보능력이란?

정보능력이란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며, 의미 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합하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 수행 시 필요한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이다.

컴퓨터활용능력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 분석, 조직, 관리, 활용하는데 있어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

정보처리능력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의미 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

2. 문항예시

다음 문제는 실제 모 공기업에서 제시한 문항으로, 정보능력 중 컴퓨터활용능력에서 자주 등장하는 유형이다.

 

문. 다음 그림과 같이 총합에 대한 각 부서예산의 비율을 계산하기 위해 [C2]셀에 수식을 입력한 후 [C5]까지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하려고 한다. [C2]셀에 입력해야 되는 수식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① =B2/B6

② =B2/$B6

③ =B2/$B$6

④ =$B2/B6

⑤ =$B$2/B6

 

<해설>

유형 : 컴퓨터활용능력                  정답: ③

‣ 콕 집어서 이것만!!

컴퓨터활용능력 유형에서는 한글, 엑셀,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 각종 소프트웨어의 활용과 관련된 문제들이 출제된다. 주로 물어보는 내용은 기본적인 기능 및 단축키에 한정되므로, 관련 내용을 간단하게 확인하도록 하자.

정답 Quick View

채우기 핸들을 활용하므로 각 부서별 예산은 변하되, 총합은 변하지 않도록 함수를 입력해야 한다. [C2]에서 [C5]로 행이 변화 하므로, 특히 행 번호가 변하지 않아야 한다. 따라서 [C2]셀에는 부서별 예산 B2를 총합 B6로 나눈 값을 입력하되, 총합 B6가 변하지 않아야 하므로, $B$6 혹은 B$6가 들어가야 한다. 따라서 답은 =B2/$B$6가 된다.

추가로 엑셀 함수 입력 시 가장 처음에는 등호(=)가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해당 문제에는 모두 등호가 표기되어 있지만, 간혹 등호를 생략하여 오답으로 유도하는 경우도 있다.

TMI

* 절대 참조 기호 $

엑셀 함수 사용 시 참조 범위는 기본적으로 상대 참조로 지정되어 있다. 이는 영역 설정 후 채우기 핸들 혹은 복사-붙여넣기를 했을 때, 이동 값만큼 참조 범위가 변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참조 범위가 [B4:B6]인 셀을 두 행 밑으로 복사-붙여넣기를 하면, 참조 범위가 [B6:B8]로 변하는 식이다. 이러한 기능은 이용자 편의를 위한 것이지만 때로는 참조 범위가 변하지 않아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때도 있다.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절대 참조 기호 $이다. 방금과 같은 예에서 참조 범위에 [B$4:B$6]와 같이 행 번호 앞에 절대 참조 기호를 붙인 경우, 복사-붙여넣기를 해도 참조 범위는 [B$4:B$6]로 변하지 않는다. 이는 열을 나타내는 알파벳 앞에 붙여도 적용된다.

3. 학습방법

정보능력의 문제들은 컴퓨터활용능력, 정보처리능력 2개의 하위 능력에 정보능력 총론을 더해 총 3가지 유형으로 출제된다. 각 유형별 출제 경향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정보능력 총론

정보능력과 관련된 일반 이론을 묻는다. 주로 물어보는 내용으로는 정보/자료/지식의 구분, 정보화 사회의 특징, 컴퓨터가 활용되는 분야, 정보의 활용, 사이버 예절, 개인정보 등이 있다.

컴퓨터활용능력

이론적인 측면에서는 인터넷 서비스, 정보검색, 소프트웨어의 종류 등을 묻고, 실무적인 측면에서는 한글, 엑셀 등 각종 소프트웨어의 활용 방법을 묻는다. 최근 일부 기업에서는 JAVA, C++등 프로그래밍 언어와 관련된 문제가 출제된 바 있다.

정보처리능력

이론적인 측면에서 정보의 수집, 분석, 관리, 활용 등에 대해서 묻고, 실무적인 측면에서 상품 코드의 부여와 분석 방법 등을 묻는다.

이론 관련 문제들은 심도 있는 내용보다는 기본적인 내용의 숙지 여부를 평가하는 수준에서 출제되므로, 관련 내용을 꼭 한 번 확인하도록 하자. 그리고 한글, 엑셀 등 실무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기능과 단축키들은 카페, 블로그 등에 정리된 자료가 많이 있으므로 찾아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