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1)
상태바
[연재]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1)
  • 심정식
  • 승인 2019.01.22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경독사 스파르타 경찰학원 원장 심정식입니다. 저는 15년간 경찰컨텐츠를 담당하면서 2017년에 경찰독학사관인 “경독사 스파르타 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찰이 되고자 하는 수험생 및 경찰에 관심이 많은 예비 꿈나무들을 위해 경찰이 되는 과정 및 경찰이 되어서 하는 일에 대해 글을 연재해 보려고 합니다.

보통 경찰이 되고 싶다고 하면 영화나 드라마에서 나오는 멋진 “형사”를 생각 하실 겁니다. 그럼 형사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저도 경찰학원을 운영하면서 경찰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기도 합니다. 
 

 

자 그럼 형사가 되기위한 경찰채용 시험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현재 경찰시험을 준비하고 계시는 수험생분들은 당연히 알고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경찰을 준비하지 않은 일반인 및 기타 수험생을 대상으로 연재하는 글이기에 우리 경찰채용시험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경찰채용시험을 통과 해야 합니다. 경찰채용 시험은 필기 50% 체력 25% 면접 20% 가산점 5%로 총 100%를 기준으로 상대평가하는 시험제도입니다. 

이번 1월에 2019년 3,334명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계획이 공지가 됐습니다. 채용인원은 작년 2018년 대비 상당히 적다는걸 체감 하실겁니다. 18년 최초 채용인원 계획은 3,599명이었으나 2차 2,495명으로 채용인원이 증가했으며 추가 3차 3,000명이 채용계획이 발표되어 그 어느해 보다 경찰채용을 많이 했던 해라 기억됩니다. 보통 경찰채용시험은 일반행정직과 다르게 국가직으로 1년에 상반기 3,4월 하반기 9,10월로 나뉘어 집니다. 연초 총 인원에서 상반기 반 하반기 반으로 채용비율을 나뉘면 됩니다.

응시분야는 일반남자/일반여자/전의경특채/101단/경찰행정경채/학교전담경채/법학경채/기타로 나뉘어 집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90%가 일반분야로 보시면 됩니다.

특정한 자격조건을 필요로 하는 전의경특채/경행과특채/학교전담/법학경채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전의경특채는 군필을 기준으로 전의경에서 의무복무기간을 마친 남자를 대상으로 시험을 볼수 있는 제한경쟁으로 보시면 됩니다. 더욱이 가장 어려운 한국사, 영어 공통과목이 조정점수가 반영이 되지 않아 전의경특채를 지원하는 친구들은 공통이 다른 분야보다 유리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경행과특채는 관련학과 45학점을 이수자이며 학교전담은 아동,청소년 교육,상담,심리학 전공 학사이상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경찰청 인터넷 원서접수 경찰공무원 채용 QnA 모음집을 참고로 한눈에 알수 볼수 있도록 올려봅니다.

 

이번 첫 연재를 기반으로 “경찰만들기 프로젝트 kds”는 경찰시험 준비에서부터 경찰이 되어 현직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직경찰관들의 인터뷰도 진행하여 경찰을 준비하는 수험생 및 예비생들에게 좀더 좋은 정보를 제공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