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40)- 지방직 9급 공무원면접 질문유형과 답변예시(2)
상태바
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40)- 지방직 9급 공무원면접 질문유형과 답변예시(2)
  • 박광록
  • 승인 2018.12.03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자가 공무원면접을 주제로 칼럼을 작성하면서 수험생 여러분에게 꼭 강조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면접은 결코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라, 극복의 대상이라는 것입니다. 

공무원이 되고자 하는 간절한 마음가짐과 올바른 공직가지관·인성·직무능력을 갖추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한다면 면접장에서 두려움에 떨거나 면접관으로부터 주어진 질문에 당황하는 경우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회 차에서는 대표적인 지방직 질문유형 2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유형1_경기도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동기를 말해보세요

답변방향 (응시 지역에 대한 분명한 지원동기, 관심, 열정)

지방직 공무원을 지원한 수험생 중 대다수가 국가직과 서울시 공무원시험도 함께 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잘 알고 있는 지방직 면접의원들은 응시자가 해당 지역 공무원으로서 일할 의사가 분명히 있는지, 지역 현안에 관심은 있는지, 진정성을 갖고 지역 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지 등을 점검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면접에 응하는 수험생은 적어도 해당 지자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정책 현안 및 지역 사회 이슈 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주위 할 점은 제3자의 입장이 아닌, 해당 지역 공무원으로서 그리고 지역주민의 입장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질문유형2_현재 강원도의 당면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 해결방안에 대해 말하시오.

답변방향 (응시 지역에 대한 관심, 창의적 아이디어, 발전가능성)

면접시험을 통과한 수험생은 임용 후 공무원으로서 직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적어도 면접 응시자라면 지역 현안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자신이 응시한 직렬과 관련된 당면과제가 있다면 이에 대한 의견과 그 해결방안도 함께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응시자마다 당면과제에 대한 답변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적극적인 태도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나가는 과정을 표현하면 좋겠습니다.

본 글이 9급 공무원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