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64)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64)
  • 김석훈
  • 승인 2018.11.26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경상북도 경주시 탑동에 있는 신라 시조 박혁거세의 탄강 전설이 깃든 우물. 경주 역사지구 중 월성 지구에 위치하고 있다.
2. 1506년 박원종, 유순정, 성희안 등이 연산군을 몰아내고 이복동생 진성대군을 왕으로 추대한 사건.
3. 조선 중기의 문신, 유학자로 서인의 영수이며, '동호문답', '성학집요' 등의 저술을 남겼다.
4. 신라 지증왕 때 수도인 경주에 만든 시장인 동시(東市)의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설치한 관서.
7. 일제강점기의 역사학자. 마르크스의 유물사관과 계급투쟁론의 영향을 받아 식민사학의 정체성론을 정면으로 반박했으며, 저서로는 '조선사회경제사', '조선봉건사회경제사' 등이 있다.

 

[ 세로열쇠 ]

2. 발해 때 관리들의 비리를 감찰하기 위해 설치한 기구. 당의 어사대와 동일한 성격의 관서이다.
3. 구한말의 독립운동가. 1907년 6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만국평화회의에 이준, 이상설 등과 함께 고종의 밀사로 파견되었다.
4. 중국 동북 지방에 거주하던 종족을 중국인이 부르던 명칭.
5. 조선 시대 양반이 주민의 다수를 차지한 마을. 민촌(民村)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6. 조선 시대 서울에 거주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훈련원(訓鍊院)에서 주관하여 시행한 무과(武科)의 초시(初詩).
7. 고려 시대 특정한 직역을 부담하지 않고 주로 농업에 종사하던 농민층.
8. 전근대 시기 수운을 이용하여 조세로 거둬들인 곡물을 서울의 경창으로 운송하는 제도.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