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167) - 국가직 7급 면접: 정부혁신 10대 중점사업(2)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167) - 국가직 7급 면접: 정부혁신 10대 중점사업(2)
  • 차근욱
  • 승인 2018.10.16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공단기 강사 

안녕하세요. 허니 면접팁의 차근욱입니다. 이번 회차에서는 지난 회차에 이어 국가직 7급 공무원 면접 준비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정부혁신 10대 중점사업을 지난 회차에 이어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 주차장 등 공공자원 개방 확대

□ 행정기관이 독점하고 있던 공공자원을 국민의 품으로 돌려준다.

○ 정부·지자체·공공기관 내 회의실, 주차장, 강당 등 공공자원을 국민에게 개방·공유한다. 올해 6월말부터 실시하는 지자체 공모사업 등 시범사업을 거쳐 ’19년 말까지 온라인으로 실시간 예약·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대상기관과 공유자원을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국가안보·개인정보 등을 제외한 공공데이터도 전면 개방한다.

○ 공공데이터 네거티브(Negative) 개방원칙을 강화하고, ‘22년까지 국민 삶과 밀접한 국가중점데이터 128개 및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신산업 핵심데이터 100개를 발굴·개방한다.

(6) 범정부 협업 촉진을 위한 인사·조직·평가·시스템 개편

□ 성과제고와 정책혼선 방지를 위한 협업체계를 강화한다.

○ 금년부터 협업이 필요한 고위공무원단 직위에 부처 간 상호 교류하는 ‘(가칭)전략적 협업직위’를 도입하고, 업무상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처 간 협업정원제도 도입한다.

○ ‘18년 정부업무평가부터 각 부처의 협업·조정 추진 노력·성과를 새롭게 반영하고, 기관 간 공동 전자결재, 공문 상호열람이 가능한 ‘클라우드 온-나라 시스템’을 ‘18년 말까지 전 부처에 확산할 계획이다.

(7) 채용비리·금품수수&부정청탁 관용 없이 ‘원스트라이크 아웃’

□ 무관용 원칙 적용으로 공공분야 채용비리를 원천 차단한다.

○ 채용비리 발각 즉시 부정합격자는 퇴출*하고, 가담자는 수사의뢰한다. 채용비리 연루자

□ 적극적으로 금품을 요구해서 받거나, 고의성을 가지고 부정청탁에 따라 업무를 수행한 공직자는 파면·해임 등 중징계하고, 징계가 감경되지 않도록 제한하는 규정을 도입할 계획이다.

□ 관피아 부패 해소를 위해 직무관련 퇴직공직자 접촉 시 사전신고를 의무화*하고, 국민안전·방위산업 관련 분야의 경우 영세업체(자본금 10억, 연간 외형거래액 100억 이하)라도 퇴직공직자 취업제한기관에 포함**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