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57)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57)
  • 김석훈
  • 승인 2018.10.08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조선 후기의 왕족으로 흥선대원군의 아버지이며, 1868년 그의 묘가 독일 상인 오페르트에게 도굴되어 외교문제가 되기도 하였다.
2. 고려 무신 집권기의 승려인 지눌의 시호.
4. 국가에서 설립, 운영하는 학교의 총칭. 고구려의 태학, 신라의 국학, 발해의 주자감, 고려의 국자감, 조선의 성균관, 향교, 4부학당 등이 이에 속한다.
5. 자기(磁器)의 일종. 중국에서 만들어져 한국에 전해졌으며 고려 시대에 꽃피웠다. 유약 가운데 미량을 철분이 있어 구워지는 과정에서 청록색의 빛깔을 띠게 된다.
7. 신라 헌덕왕 때 웅천주 도독 김헌창이 반란을 일으키며 세운 장안국의 연호.
8. 고려 희종 때 최충헌이 만든 교정도감의 수장. 최충헌 이후 무신집권자들은 이 직책을 세습하였다.

 
 

[ 세로열쇠 ]

1. 중국 진(晉)나라와 수(隋)나라 중간에 존재했던 시대. 이 시기 중국은 남북으로 분열되어 각각 왕조가 교체되며 흥망을 거듭하였다.
2. 족보 그 자체를 연구하는 학문.
3. 조선 중종 때인 1544년(중종 39) 사량진에서 왜인이 일으킨 약탈 사건.
4. 중국 춘추시대 제(齊)나라의 사상가인 관중(管仲)이 지은 것으로 알려진 책. 그러나 그 내용으로 보아 후대에 조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처음으로 고조선에 관한 기록이 언급된 사서이다.
5. 경주 불국사 대웅전 앞에 있는 통일신라 시대의 돌계단. 경덕왕 때 김대성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백운교와 짝을 이룬다.
6. 조선 시대에 천문, 지리, 역법 등을 담당한 관청. 고려 시대의 서운관이 세조 때 개칭된 명칭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