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 평가 혁신’ 토론회 개최
상태바
‘로스쿨 평가 혁신’ 토론회 개최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8.09.17 21:5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협·이찬열·홍문종 국회의원 공동 토론회 열려
대한변협 “로스쿨평가위 변호사 위원 증원해야”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김 현)는 이찬열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장, 홍문종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과 공동으로 18일(화) 「법학전문대학원 평가 혁신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토론회는 국회도서관 4층 대회의실에서 오전 10시부터 열린다. 사회는 남기욱 대한변협 제1교육이사가, 좌장으로 김주덕 대한변협 법학전문대학원 평가위원회 위원장이, 주제발표에 이경숙 대한변협 제2교육이사가, 지정토론자로 김영기 법원행정처 사법정책심의관실 사법정책심의관, 김인숙 법무부 법조인력과 검사, 전지연 연세대 로스쿨 교수, 노명선 성균관대 로스쿨 교수, 조강수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나선다.

주제발표를 맡은 이경숙 변호사는 “로스쿨 교육의 질을 높이고 로스쿨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입법을 통해 평가의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평가위원회 혁신방안으로 ▲변호사위원 확대의 필요성 ▲평가결과에 따른 제재조치 건의권 부여의 입법을 촉구할 예정이다.

▲ 법학전문대학원 평가위원회 회의 장면. 사진: 평가위원회

현행 법률은 평가위원회의 구성인원 11명 중 단 한 명만 변호사가 참여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비대칭적 위원 구성의 불합리성에 대한 지적은 지속적으로 있어 왔다. 2017년 5월경 평가위원회에 변호사 위원이 법학교수와 동등한 숫자로 참여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개정안이 발의돼 현재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1년이 넘도록 계류 중이다.

한편 최근 평가위원회는 2022년에 예정된 제3주기 인증평가를 앞두고 제도 도입초기의 교육여건중심 평가에서 탈피, 학습 성과중심 평가로 평가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해 새로운 인증평가 기준 개발에 착수했다는 설명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18-09-18 09:19:15
사시생분들~~~~~~~~~~~~~~~ 7급이나 공기업 알아보세요!!!!!!!!!!!!학벌 전공 학점 나이 안봐요!!!!!!!!!

고형 2018-09-18 00:07:46
존재자체가 부정될것이고 사라질운명인데 토론이 무슨소용입니까 입으로 민주당과함께 공중분해 뿐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