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말하는 2018년 경찰 2차시험 과목별 총평(김승봉경찰학원)
상태바
전문가가 말하는 2018년 경찰 2차시험 과목별 총평(김승봉경찰학원)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8.09.03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저널=이인아 기자]올 경찰 2차 시험이 지난 1일 종료됐다. 시험을 치른 수험생들은 대부분 영어 과목이 지난 시험대비 어려웠다는 반응을 보였다. 법, 사회 등 선택과목도 다소 난해한 면이 있었다고 했다. 이 외 한국사, 경찰학개론은 대체로 쉽게 나왔다는 의견이었다. 지난 1차 경찰학개론에 이어 이번 2차는 영어과목이 관건이 될 것으로 응시자들은 보고 있는 가운데 경찰시험 전문가들도 이를 대체로 수긍하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법률저널에서는 김승봉경찰학원 강사진들의 도움을 받아 이번 2018년 2차 순경 채용시험의 과목별 출제경향, 난이도 등을 살펴보기로 한다. -편집자 주

[한국사]

 

 

 

 

 

 

 

 

 

       김종우 김승봉경찰학원 

총평

수험생 여러분 시험 보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금번 시행된 2018년도 2차 경찰직 한국사는 쉽게 출제되었습니다. 100점 방지용 문제는 하나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물론 조금 난이도 있는 문제도 한 두개 있지만 그 문제 조차도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 였습니다. 합격선은 남경은 85~90점 여경은 90~95점이상은 나와야 할 것습니다.

이번 시험의 특징을 간략하게 말하면 근현대사가 8문제로 비중이 가장 컸으며 특히 현대에서 3문제나 출제 되었습니다. 이는 이전과 다른 현상입니다. 이전 경찰 한국사는 근현대사에서 보통 5문제 나왔는데 일행직 문제에서 근현대사 8문제 나오는 경향이 경찰시험에서도 나타난 것 같습니다.

나온 문제를 분석하면 여러나라 성장에서 1문제, 고대에서 5문제, 고려에서 2문제, 조선에서 4문제, 구한말(근대)에서 2문제, 일제에서 3문제, 현대에서 3문제 나왔습니다. 그 중 난이도 있는 문제로는 6번 정효, 정혜공주 묘 비교 문제, 15번 일제시대 국학문제, 16번 민족운동 단체 문제, 17번 일제시기 문제 (3차교육령, 조선민족전선연맹)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들 역시 수업시간에 다 했던 것으로 조금만 생각했으면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요즘 한국사가 한국사능력시험으로 대체 된다는 소문으로 그런지 모르지만 최근 기출문제 들 공통점은 너무 지엽적인 문제보다 무난한 문제를 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너무 어렵게 공부하지 말고 암기할 거 암기하고 기출을 계속 회독하면서 오답을 정리 한다면 좋은 성적이 나올 것이라 확신합니다. 다시 한번 시험 보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영어]

 

 

 

 

 

 

 

 

 

          권혁민 김승봉경찰학원 

안녕하세요.

김승봉경찰학원(모두의 경찰)에서 영어를 담당하고 있는 권혁민입니다. 금일(9월 1일) 시험에 대한 총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어 총평을 하기에 앞서 우리시험은 한과목만을 보는 시험이 아닌 5과목을 보는 시험이기에 전체적인 밸런스를 즉 운영의 묘가 발휘되지 않으면 자칫 시간의 압박을 느끼게 되어 3법 중에 한 과목을 혹은 영어를 못 풀거나, 빠르게(대충) 풀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일 수 있는데 이번 18년 2차시험이 그런 경우 인 것 같습니다. 보통의 학생들의 전략은 국사를 풀고 영어를 풀다가 조금 막힌다 싶으면 법으로 넘어가는데 이번 형법, 형소법의 문제들이 난도가 있다 보니(유형의 차이에서 오는) 시간의 투입이 이전 시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았고 법을 다 풀고 나서 영어를 풀어야하는데 형법, 형소법 문제들이 단순히 풀리는 문제들보다 생각을 해야 하는 문제들이 많아서 그런지 시간의 투입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영어 독해지문의 난이도가 1차 대비 높아서 시간의 압박을 느낌과 동시에 영어지문을 읽기는 하는데 의미를 읽는 게 아니라 단어만 읽게 되고 그러다보니 영어지문이 한 없이 어렵기 느껴졌으리라 생각됩니다. 특히 독해를 많이 틀린 학생들이 생각해야할 것은 예를 들어 money를 보자 돈으로 읽히는 건 단어가 쉬워서 그런 것인데 아니면 익숙해서 그런 것이기도 하구요. 다만 money가 money로 읽힌 다는 건 가지고 있는 단어장의 회독이 많지 않아서 임을 알아두셔야합니다.

개별 문항에 대한 총평을 이제 시작하겠습니다.

1, 2, 3번 - 틀리면 안 되는 문제입니다. 저를 포함한 모든 영어샘들의 교재에 있는 단어들입니다.

4, 5번 - 1, 2, 3번에 비해 난이도가 있는 문제들입니다. 특히 4번에 although를 통한 논리완성의 힌트를 알고 있어도 infantile, clamor 이 두 단어의 해석이 매끄럽지 않으면 상대적으로 1번을 정답으로 찾기가 체감 난이도상 어려웠을 수도 있습니다.

5번은 persistent question 즉 끊임없는 질문(해결되지 않는 문제)를 힌트로 whether ~or(not)이 있는데 이때 or가 서로 반대의 상황을 이끈다는 논리완성의 장치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파악이 쉽지 않았고 automatic이 “자동적인” 뜻 이외에 “무의식적인”의 뜻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파악이 쉽지 않았습니다.

6번 - People who를 통해서 수일치를 물어봤으니 ③, ④번은 정답이 되질 않고 ①, ②번 중에 정답이 되어야 하는데 have access를 연결해줄려면 to 부정사의 to가 필요합니다.

7번 - 분사구문을 풀어보는 문제이고 영어에 seeing from이라는 표현이 없습니다. ②번은 접속사가 없기에 틀린 문장입니다. 쉬운 문제입니다.

8번 - so + V + S의 어순을 통해 앞 문장에 대한 강한 동의를 나타내는 표현인데 앞 문장의 동사가 일반동사이므로 do가 와야합니다.

9번 - 시간, 조건 표시 부사절을 물어보는 문제입니다.

10번 - 가정법과거완료의 짝을 물어보는 문제로 if + S + had + pp~로 시작하거나 Had + S + p.p로 시작해야합니다. 유도부사 there의 위치가 살짝 애매함을 줄 수 있지만 if there had been이 도치 된 경우입니다.

11, 12번 - 11, 12번과 같은 내용 일치, 불일치의 문제에서 선택지가 한글일 경우 선택지를 먼저 바꾸는 연습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11번에 ③ 흰꼬리 gnu는 검은 갈기를 가지고 있다. ⇨ 검은꼬리 gnu는 흰 갈기를 가지고 있다.로 ④ 얼룩무늬 gnu는 야생에서 멸종되었다. ⇨ 얼룩무늬 gnu는 야생에서 멸종되지 않았다. 이렇게 바꾸면 11, 12번은 정답을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13번 - 내용 일지, 불일치 문제가 만약에 선택지가 영문으로 나온다면 전체 문장이 틀린 게 아니라 단어를 하나만 바꾸어서 불일치의 문장을 만듭니다. 본문에 Space that was constructed to accommodate business and consumer needs at the peak of the cycle remains, so vacancy rates climb and the [downward trend] becomes more severe.의 문장을 통해서 [하락추세가 심각해졌다]인데 ③번 선지에 [depression] becomes more severe.의 문장에선 [경기침제(불경기)가 심각해졌다]의 문장이므로 일치하지 않습니다.

14번 - 지칭추론문제가 잘 나오지 않는 유형인데 출제자의 스타일이 17년도부터 바뀐 이후로 점점 지문의 형태가 수능문제의 유형으로 출제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①번에 It은 비인칭주어가 아닌 가주어이고 It이 이땐 as if, if절 등을 진주어로 끌어낼 수 있습니다. 문법적으로는 중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익숙치 않은 문장 구조임에는 틀림없습니다.

15번, 16번 - 순서삽입은 지시어 및 단락의 구조를 파악해야합니다. 보통의 단락이 일반적, 일반적, 구체적, 구체적, 구체적 그리고 전환의 순으로 이어지는 데 특히나 순서 삽입에서는 전환이 되는 문장이 정답이 되는 경우가 많고 이번 15번 문제는 구체적 진술의 마지막 즉 구체적 진술의 결론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힌트는 In the same way를 통해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16번 - 샘 [182차 대비 권혁민 동형모의고사 1411번 지문과 동일]합니다. 원문제는 연결사 문제인데 그걸 순서배열로 출제하였습니다.

17~20번 - 정확한 해석을 물어보는 문제입니다.

18년 2차 시험에서 독해는 이전 시험에 비해 난이도가 많이 올라가 있습니다. 물론 형법, 형소법에 영향을 받거나 반대로 영향을 주어서 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하는데 샘이 부탁드립니다. 어떻게 영어문장을 읽어야하는지도 모른 체 아니면 뒤에서 읽는 게 편해 그게 맞는거야라고 상상을 하면서 영어 독해는 매일 하루에 독해지문 5개 풀고, 단어외우면 언젠가는 실력이 올라갈 거야?-(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떠도는 정체불명의 영어공부법) 물어볼게요. 그 언제가는 도데체 언제입니까? 문장을 토막 내거나(우리말을 읽을 때 토막내지 않는데 왜 영어는 토막을 내나요? 생선도 아닌데?) 첫 번째 문장을 읽고 정답을 유추하는 문제는 나오질 않습니다. 설령 나온다고 해도 다 맞출 수 있는 문제입니다. 독해지문은 제대로 읽기만 해도 지금보다 훨씬 좋은 독해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문장을 제대로 읽는 법을 배우고 연습을 하시길 바랍니다. 

[영어]

 

 

 

 

 

 

 

 

 

         김가경 김승봉경찰학원 

[총평]

수험생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2018년 2차 경찰공무원 영어 시험은 어휘와 어법은 평이했으며 독해는 2018년 1차에 비해 조금 더 어려워졌습니다. 어휘 문제에서 동의어를 찾는 유형은 평소 단어학습을 꾸준히 했다면 문제 풀이에 어려움이 없었을 것입니다. 빈칸의 단어를 추론 하는 유형은 어휘 암기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영역이므로 평소 단문의 정확한 독해 연습을 통해 정복 할 수 있습니다. 어법은 예상 범위에서 까다롭지 않게 출제하여 의지를 가지고 성실히 학습한 수험생이라면 쉽게 해결 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독해는 전반적으로 지문이 길어졌기 때문에 문제풀이 시간관리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없었다면 실제 난도 보다 더 어렵다는 느낌이 들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2018년 1차 수준의 독해지문을 학습한 수험생에게 한 두 문제를 뺀 전반적 지문 난이도는 평이했을 것입니다.

[어법 예상적중]

6.다음 빈칸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Usually, people who have been adopted __________ have access to their files. 

① do not allow② are not allowed to

③ has not been allowed④ is not allowed to

파이널 동형 모의고사 7회

6. 어법상 옳은 것을 고르시오.

① Undergraduates are not allowed to using equipments in the laboratory.
② The extent of Mary’s knowledge on various subjects astound me.
③ If she had been at home yesterday, I would have visited her.
④ I regret to inform you that your loan application has not approved

[정답] ③
[어휘] undergraduate 학부생 equipment 장비 laboratory 실험실 extent 범위, 범주 inform 알리다 loan application 대출 신청
[해석]
① 학부생들은 실험실 장비를 사용하도록 허락되지 않는다.
② 다양한 주제들에 대한 Mary의 지식의 범위가 나를 놀라게 만들었다.
③ 그녀가 어제 집에 있었다면, 나는 그녀를 방문했을 텐데.
④ 당신의 대출 신청서가 승인되지 않았음을 알려드리게 되어 유감입니다.

*allow의 수동형태에 대해서 문제 출제 함

8.다음 ㉠∼㉣ 중 어법상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People have been asking questions about ㉠what they have seen around them for thousands of years. The answers they have come up with have changed a lot. So ㉡is science itself. Science is dynamic, building upon the ideas and discoveries which one generation passes on to the next, as well as ㉢making huge leaps forward when completely new discoveries are made. What hasn’t changed is the curiosity, imagination and intelligence of those doing science. We might know more today, but people who thought deeply about their world 3,000 years ago ㉣were just as smart as we are. 

① ㉠  ② ㉡  ③ ㉢  ④ ㉣

9.다음 빈칸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Maggie will be waiting for me when my flight _________ this evening. 

① will arrive  ② is arrived  ③arrives  ④ will have arrived

마무리 특강 자료
[동사의 주요 시제]

문장에서 시제를 나타내는 어구를 주의 할 것!

yesterday, ago, before, now, since 등

24. If we [remember] this, we shall not only perform our roles well but will enjoy life too.
이것을 명심한다면, 우리는 우리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뿐 아니라 인생 또한 즐길 수 있을 것이다.
★ 시간과 조건의 부사절에서 현재 시제가 미래시제를 대신한다.

10.다음 빈칸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Rachel impressed her superiors so much that __________ a position available, they would have promoted her immediately. 

① had been ② there had been ③ had there been ④ if there were

[동형모의고사 5회]

8. 다음 ㉠, ㉡, ㉢에 들어갈 단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 the United States built more homes for poor people in 1955, the housing problems now in some part of this country would not be so serious.
*If you hadn't given me a life, I would not ㉡ [ ] here now.
*It was a great honor for him to ㉢[ ] her to do such a thing.

① ㉠ If ㉡ be ㉢ ask
② ㉠ If ㉡ have been ㉢ be asked
③ ㉠ Had ㉡ have been ㉢ be asked
④ ㉠ Had ㉡ be ㉢ ask

[정답] ④

가정법에 관해 반복 학습

[형법]

 

 

 

 

 

 

 

 

 

          김승봉 김승봉경찰학원

전체적으로 문제가 아주 좋았습니다. 출제자가 생각을 많이 한 흔적이 보이네요.

이번 형법 시험문제는 총론 8문제, 각론 12문제로 배분 하였는데요, 이는 기존의 출제경향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난이도 면에서는 지금까지 기출된 문제들과 비교해볼 때 어려운 편에 속합니다.

판례도 원문의 내용을 출제하였네요. 그냥 결론만 외운 수험생은 굉장히 힘들었을 거라 생각됩니다. 또한 원문 내용도 사례화 함으로써 시험장에서 풀 수 있는 기본능력을 점검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이제는 기본이 안 잡히면 해결 할 수 없는 시대에 도래한 것 같습니다.

수험생들께서는 미안한 얘기지만 문제는 이렇게 출제되어야 합니다.
기본을 잘 다져서 응용력을 키우는 연습을 많이 하세요.
지금껏 그래왔듯이 저도 그렇게 강의하겠습니다.

[형사소송법]

 

 

 

 

 

 

 

 

 

       김승봉 김승봉경찰학원 

난이도가 꽤 상승했습니다.
그만큼 출제위원들의 노력이 보이는 문제입니다.

이번 시험은 지문이 꽤 기네요. 시험장에서 당황하거나 지문이 잘 읽히지 않아서 시간에 쫓기는 수험생이 많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출제비율은 역시 수사와 증거파트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문제집만으로는 해결 할 수 없는 어떤 것이 있는 시험이었습니다.
역시 기본실력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출제경향을 잘 파악하여 열심히 강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찰학개론]

 

 

 

 

 

 

 

 

 

       조용석 김승봉경찰학원 

[수사]

 

 

 

 

 

 

 

 

 

        조용석 김승봉경찰학원 

[행정법]

 

 

 

 

 

 

 

       이형찬 김승봉경찰학원 

난이도 : 2017년도 경찰2차보다는 다소 난이도가 낮았다. 다만, 지금까지 기출되지 않는 판례와 법조문(법령등의 공포에 관한 법률)이 출제됨에 따라 체감난이도는 다소 존재했을 것으로 본다.

출제경향 : 판례와 법조문이 주류를 이루었다. 판례가 거의 70%를 차지하지만, 경찰행정법에서는 매년 법조문문제가 다소 많이 출제되고 있다.

앞으로 준비 : 법조문과 기존에 출제되었던 기출판례를 숙지 잘 한다면 합격권에 들어가는 것이 어렵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되므로 꾸준히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법조문을 정리하는 습관을 익혀야 할 것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