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27) - 9급 면접 질문 유형의 종류와 사례분석
상태바
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27) - 9급 면접 질문 유형의 종류와 사례분석
  • 박광록
  • 승인 2018.08.27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엇보다도, 면접관의 질문에는 해당 질문을 통해 평가하고자 하는 항목이 있으며 이는 공직가치관, 인성, 직무능력을 골고루 겸비한 우수한 공무원을 채용하려는 목적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연령층이 2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해지면서 면접시험 준비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필자도 연령에 맞추어 예상 질문 유형을 정리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30대 수험생은 대학시절이나 첫 직장에서의 경험과 관련된 질문이 나타날 수 있는 반면, 40대 수험생에게는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나 이직, 전공 전환 등에 대한 질문이 제시될 수 있다.

필자가 현장에서 느끼기에도 40대 이상 연령층의 공무원 수험생이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지난 회 차에 이어 경험형 질문유형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자.

사례) 소프트웨어.동영상.음원 등을 불법으로 인터넷에 게시, 유통, 공유 그리고 다운로드 하는 불법 행위가 사회경제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이와 관련 된 본인의 경험과 사회에 끼치는 영향, 다운로드 근절 할 수 있는 방안을 자유롭게 발표하시오

* 의도 파악

저작권 보호, 불법행위에 대한 경각심 고취, 사회이슈에 대한 관심 평가

* 답변 방향

저작권 관련 불법행위가 만연하는 인터넷 환경에 대한 현실적인 문제점을 제기하고 본인이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실제 사례를 소개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저작권자의 노력과 정부의 제도적 기반 마련 및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서의 플랫폼 활성화 등에 대한 의견을 논리적으로 발표할 필요가 있다.

*후속질문 예측

.실질적으로 저작권자가 노력해야 할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예를 들어보시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장에 맞게 정부의 정책이나 지원제도가 반영되기 위해 정부가 노력해야 할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예를 들어보시오

위의 사례에서도 마찬가지로,,, 질문에는 평가하고자 하는 평가요소가 숨겨져 있다고 보는 시각이 필요하며 반드시 추가질문이 뒤 따른다는 생각을 갖고 답변을 준비해야 한다. 자칫 급한 마음에 임기웅변 식으로 답변을 해나가다 보면, 일관성도 사라지고 거짓으로 답변을 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다.

필자는 이 글을 읽고 있는 수험생들이 면접 준비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보다 많은 질문유형에 대한 답변 예시를 살펴볼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운영 중이다. 면접스터디에 참여하고 싶은 수험생은 시행처별, 지역별 면접스터디 참여도 가능하다. 또한 모의면접을 통한 실전 감각을 키울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면접 준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본 글이 9급 공무원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박광록 창의융합교육연구소장은 취업컨설턴트로서 NCS 기반 공무원면접/공기업면접/1:1모의면접/자소서 작성법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지안공무원학원 면접 전임강사, 법률저널 신문 등 미디어에 취업 및 면접을 주제로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