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PSAT 9급까지 확대, 빠를수록 좋다
상태바
[사설] PSAT 9급까지 확대, 빠를수록 좋다
  • 법률저널
  • 승인 2018.08.01 10:15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판석 인사혁신처장은 지난 24일 9급 공무원 공채 시험에도 공직적격성평가(PSAT)를 도입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견해를 밝혀 관련 수험생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9급 공채까지 PSAT이 도입될 경우 5급에서 9급까지 모든 공무원 시험이 지식 중심 평가에서 직무능력 중심의 선발로 일대 혁신을 가져오게 된다. PSAT 도입은 그동안 지식 과목 중심의 강의로 수험시장을 형성했던 학원가에 미칠 영향은 적지 않을 전망이다. 또한 공무원에게 필요한 자질을 갖춘 사람을 뽑는 것이 아니라, 공무원과 무관한 지식으로 응시자 절대다수를 떨어뜨리려는 ‘시험을 위한 시험’에서도 탈피할 수 있다.

김 처장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9급 시험에도 PSAT 도입에 관해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의 질의에 “(PSAT 도입을) 7급 시험은 하반기에 계획을 발표하고 9급도 방향은 그렇게 가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7급 시험은 (PSAT 도입을) 하반기에 발표하면서 유예기간을 두고 준비하고, 그 과정에서 9급 시험 응시생의 반응을 그냥 시간을 두고 지켜보는 것이 아니라 응시생의 의견 등 적극적으로 여론을 수렴하면서 진행 속도를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처장은 또한 “언제 도입하겠다고 말은 못 하겠지만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방향으로 하겠다”며 “7급 시험이 PSAT와 영어 검정·한국사 검정으로 가면서 9급 시험에도 영향을 미치면 민간과 공무원 시험의 호환성이 상당히 높아져 공시생들이 시험에만 매달리는 폐단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미 우리는 본란을 통해 9급에도 PSAT을 하루빨리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한 터에 이번 인사혁신처장의 입장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지지한다. 공무원 시험에서 PSAT을 도입하려는 주된 이유는 민간기업과의 취업 호환성을 높이고 민간기업 취업 전환 비용을 낮추려는 데 있다. 수십만 명에 달하는 공시생들이 공무원 시험에만 몰리면서 ‘사회적 손실’이 너무 컸기 때문이다. 영어, 국어, 한국사 등 암기과목에 몇 년간 매달려보지만 합격하는 사람은 극소수다. 매년 수십만 명의 젊은이들이 공무원시험에 매달리지만 98%의 수험생들이 꿈을 이루지 못한다. 그렇다고 쉽사리 민간 기업이나 공사·공단 등으로 전환할 수도 없다. 그동안 공부에 매달렸던 공무원 시험과목이 기업에서는 별 소용이 없는 탓이다. 결국 민간으로 전환할 경쟁력을 갖출 수 없게 되고, 또다시 ‘공시족’으로 빠져드는 악순환이 되풀이되면서 엄청난 국가적·사회적 기회비용을 낳고 있는 셈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들이기 위해서는 채용시스템의 변화도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지식 중심의 평가와 선발로는 급변하는 변화에 대응할 수 없기 때문에 직무능력 중심의 선발로 하루빨리 개혁해야 한다. 종합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PSAT은 단순 암기시험 위주의 공채 시험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그 타당성 검증도 이미 받은 바 있다. 또 PSAT는 전체적으로 중요도와 활용도가 높게 나타나 직무수행능력과의 연계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 결과도 있다. 게다가 PSAT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일맥상통한다는 점에서 민간과의 호환성을 높일 수 있다.

나아가 PSAT은 암기식 과목보다 학원 의존도가 낮다는 점에서 학원비 등 수험생활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대폭 줄일 수 있다. 게다가 PSAT을 9급까지 확대할 경우 5·7·9급 간의 벽이 낮아져 쉽게 방향을 전환할 수 있고 수험 장기화도 막을 수 있다. PSAT은 또한 적성시험이기 때문에 암기 중심의 지식 과목보다 수험생들의 공부 부담도 줄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PSAT 도입을 확대하면서 전공과목까지 추가하는 것은 취지에 맞지 않는다. 전공과목이 꼭 필요하다면 한두 과목에 그쳐 수험부담을 줄여주는 게 바람직하다. 이제는 이해당사자들의 눈치를 볼 것이 아니라 오로지 정부경쟁력을 견인할 유능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시험과목으로 획기적인 변화를 꾀해야 한다. PSAT 확대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적폐법률저널 2018-12-17 12:04:12
혼자 따로 인사혁신처 김판석 마음대로 7급 국가직만 피셋 도입했다. 그런데 웃긴 건 과거 초대 인사혁신처장 이근면이 7급 국가직만 영어대체 했는데 지금까지도 어떤 지자체나 인재개발원 교육평가원 어디도 국가직 외 7급 영어대체 안하고 있다. 법률저널아 이게 무얼 뜻하는지 아는가? 국어영어한국사 등 기존과목 대체하거나 비중 줄이면 선택과목으로 바뀌기 전 사시가 판치던 법과목이 호령하던 과거의 영광이 재현될 줄 아는가? 우습다. 수십만 공무원 준비생 그 가족들이 너희들을 그냥 둘 거 같은가? 대대적인 역풍을 맞을 거다

법저 기득권 2018-08-04 19:17:26
결국 5급은 있는 놈들 특채로 뽑으니깐, 7,9급까지 피셋 시장 확대할 필요도 있는거고.

백번 양보해서 7급에 피셋도입한다고 치자. 그렇다면 도대체 5급공채랑 뭔차이냐? 주관식의 유무인데, 결국 5급공채를 무의미하게 만드는 수작이지. 사다리 걷어차기의 연속이라는 말이다.

그리고 사회적 낭비가 심하다고? 공시에만 매달린다고? 공시에만 매달리는 이유를 정녕 모르는건가? 시험제도의 특성에서 오는 이유도 있을 수는 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사기업의 고용행태가 문제이기에 공무원 시험에 매달리는거다.

피셋 도입한다고 상황 안바껴

결국 법저도 기득권 2018-08-04 19:08:54
결국 법저도 기득권 옹호하는 적폐 세력이라는거지.

사시폐지되고 5급 공채 페지 혹은 축소되는데, 그 탈출구로 7,9급에 피셋 도입해서 불만 잠재우고 결국에는 흙수저들한테는 마지막 남은 공정한 시험 기회까지도 빼앗아가려는 수작이다

민간시험과의 호환 위해서 전공시험도 없어야 한다고? 아예 칸막이를 없애자는건데, 그렇다면 모든 취업준비생들이 심심한데 9급 피셋이나 봐야겠네 ㅎㅎ 이런 시대가 열린다는거지.

그리고 피셋은 공부와 무관한 시험이다. 5급 공채시험에서 이미 드러난 사실이지.

ㅇㅇ 2018-08-04 11:14:46
로스쿨은 진작에 leet 도입했는데 요즘 7급 공무원이 로스쿨 변호사보다 떨어진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sky로스쿨을 제외하면 말이다. 공무원도 역량강화를 위해 psat으로 선발되어야 한다.

암기의 시대가 저물어 가고 있다.
4차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 기계가 인간이 독점하던 지식의 영역을 빼앗을거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그렇다면 이제 인간은 무엇을 해야 할까?
스스로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논리적으로 사유하고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할 줄 알아야 한다.

cs99135 2018-08-03 19:11:45
9급에도 피셋 도입하는 것 적극찬성합니다. 세상은 무섭게도 빨리 변화고 있는데
언제까지 이런 시험과독을 가지고 9급이던 7급이던 공무원을 뽑을 것인가?
하물며 군무원도 영어 국사는 검정시험으로 대체되었는 데 비용부담 중가 문제를
딱히 언급하지 않으면서 그래도 많은 분들이 응시하고 있는 데 왜 9급시험에는
국어.영어.국사등을 검정시험으로 대체하면 안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남?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