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의 '면접대비 특별 컬럼(7)'-2018년 국가직 합격자(전산직) 면접 복기 예시
상태바
이유진의 '면접대비 특별 컬럼(7)'-2018년 국가직 합격자(전산직) 면접 복기 예시
  • 이유진
  • 승인 2018.07.31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남부고시학원 국어

* 다음 나래국어 카페에서 이유진 국어 합격생들의 면접 복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면접 상황 복기

1. 5분 발표

문제: 다음 제시자료에서 나타난 공직가치는 무엇이며, 본인이 공무원이 되었을 때 이를 확대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

(자료) A부처 주무관이 업체 평가과정 정보 공개 요청을 받았지만, 관련 행정소송이 진행 중이어서 정보공개를 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 정보 공개를 안 해서 평가과정에 대한 공정성, 청렴성이 의심되는 상황이다.

▲ 이유진 강사와 공무원국어에 대해 더 깊이 공감하고 싶다면 이유진 강사 카페:http://cafe.daum.net/naraeyoujin/ZJpY/709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세요^^

이런 의심은 결과적으로 민주성이 떨어지는 사회가 될 가능성이 있다. 비슷한 경험이 있다. 회계를 맡은 친구가 모임회비를 관리해왔는데 어느 날 그동안 모임회비의 잔액을 총동원하기로 결정. 그래서 그간 모임회비 얼마나 남았는지 물어봤는데 예상과 너무 차이가 남. 사용내역을 알려 달라고 했지만 딱히 기록물이 없어서 친구를 의심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 결과적으로 그 친구를 의심했고 관계도 나빠졌다. 회계담당을 바꾸고 처음 있었던 일인 만큼 넘어가기로 해서 다시 친하게 잘 지내기로 함. 이처럼 정확한 기록물이 없거나 공개하지 않으면 의심할 수밖에 없음. 따라서 내가 공무원이 되면 모든 행정 정책이나 예산 사용 내역을 빠짐없이 기록하고 그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다면 실수에 대해 코멘트도 달아놓고 해서 모든 국민이 볼 수 있게 공개하도록 하겠다. 그런 실수에 대한 코멘트까지 정확하게 달아놓으면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더라도 투명하게 공개했기 때문에 국민들이 용서해주는 부분도 있을 거라 생각한다.

[자기기술서]

1. 자신과 맞지 않는 사람이 리더가 됐을 때 조직원으로서 어려움을 겪은 경험에 대해
- 당시 상황과 리더의 성향
- 본인이 리더로 인해 어려움을 겪은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질문) 문제는 어떻게 해결했나?

> 친구가 모임회장을 맡고 있었는데 이사를 가는 바람에 다른 사람이 회장을 맡게 됨. 모임을 만드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던 형이라 믿고 맡긴 다음 따랐는데 모임을 이끄는 데 성실성 문제가 많아서 이전 회장이었던 친구과 상의를 함. 모임 구성원들이 건의사항을 모아 올리자 회장이 스스로 미안하다고 사과하고 탈퇴를 해서 자연스럽게 해결 됨.

(추가질문) 리더십 역량에 어떤 것이 필요?

> 리더란 소통의 능력이 뛰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모임원과 스스럼없이 대화할 줄도 알아야하고 모임원들의 불편함을 들을 수 있어야한다. 그렇게 해서 모든 모임원들의 불편함이나 어려움이 없도록 하는 것이 리더라 생각한다.

(추가질문) 리더십 역량에서 소통 능력과 업무 능력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 둘다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소통능력이 좀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팀원들과 소통하면서 진행하다 보면 부족한 업무능력도 자연스레 보완되거나 향상될 것이라 생각한다.

(추가질문) 공무원 임용돼서 갈등을 겪으면 어떻게 할 것인가?

> 공무원이 되어서 생활하다 보면 갈등은 불가피할 것이다. 그래서 먼저 내가 잘못한 점이 있다면 분명하게 사과를 하고 갈등이 생긴 상대방과 오해를 풀도록 할 것이다. 대화가 중요하다. 조직생활은 나 혼자가 아니고 내 동료가 있다는 것을 항상 인지해야 한다.

2. (전산) 귀하는 A부처 온라인 익명 게시판 운영자이다. 익명 게시판을 운영 중인데, 게시판에서 신상털기가 문제가 되어 피해자로부터 게시글 삭제 및 작성자를 추적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하지만 이럴 경우 게시판의 익명성이 지켜지지 않아 문제가 될 수 있다. 귀하는 어떻게 할 것인가?

(질문) 악성글에 대한 처리방안?

> 익명게시판을 추가하자는 기획이 나왔을 때 분명 이러한 악성글, 악성댓글에 대한 처리 매뉴얼이나 가이드라인을 만들었을 것이다. 그것을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하도록 하겠다. 그런데 만약 그런 매뉴얼이나 가이드라인이 없이 급하게 만들어진 익명게시판이라면 우선 전직원을 상대로 익명게시판에 악성글을 남기지 말아 달라고 권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추가질문) 그래도 해결이 안 되고 계속 (악성글이) 달리면?

> 전직원을 상대로 하는 강연이나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익명게시판에 그런 악성글을 달아서, 심각하면 공무원조직 전체가 무너질 수 있음을 인지시키고, 익명게시판을 만든 취지에 대해 분명하게 전달하여 잘 활용하도록 권고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권고안을 만들면서 간단한 이용규칙 같은 것을 만드는 것도 괜찮은 방법일 것이라 생각한다.

(추가질문) 노후화된 전산시스템 개발 시 고려해야 할 것이 뭐가 있을까?

> 노후화된 전산시스템을 개발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경제적인 것이라 생각한다. 시대가 급격하게 변함에 따라 기존에 잘 이용하던 시스템이 노후화되어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일이 자주 있을 것이다. 이 노후화된 전산시스템을, 돈이 많으면 그러니까 예산이 많으면 아무 걱정 없이 새 시스템으로 바꾸면 되지만, 국민들의 소중한 세금으로 전산시스템이 운영되므로 노후화된 전산시스템을 전부 바꿀 여력이 안되면, 이를 재활용, 재사용할 방법을 찾아야한다. 창의성을 발휘하면 분명 이 노후화된 시스템을 잘 활용할 방법이 있을 것이다.

(추가질문) 모바일 업무처리 시스템 개발을 하려고 한다. 뭐가 중요할까?

모바일 업무처리 시스템을 개발할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것에는(약5초간 생각) 세 가지가 있는 것 같다.

첫째로 보안성이다. 모바일환경에서 언제나 어디서나 업무처리를 하려한다면 보안성이 중요할 것이다. 제3자가 업무 처리하는 것을 들여다보면 이를 악용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보안성이 중요하다.

두 번째로 구조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업무처리 시스템을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할 때 모바일 환경이다 보니 (OS)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한 다음 반환하고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비록 요즘 하드웨어가 많이 발달하여 모바일에서도 여유로운 자원활용이 가능하나, 그래도 정상적이고 효율적으로 업무처리 시스템이 운용되려면 프로그래밍 구조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기능성이다. 모바일 업무처리 시스템이라고 개발해놨는데 정작 중요한 기능이나 필요한 기능이 빠져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면 말 그대로 예산낭비다. 그렇기 때문에 시스템 개발전에 충분한 요구사항 조사가 필요하다. 충분한 요구사항 조사를 바탕으로 꼭 필요한 기능을 담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추가질문) 어떤 분야를 하고 싶나?

음.. 전산이라는 것이 아무래도 정보화시대에 모든 분야에서 필수적인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특별하게 어느 분야를 하고 싶다고 정하기 어려웠다. 최근에 (면접 준비하면서) 관심이 좀 생긴 것을 말씀드리면 소프트웨어진흥정책이다. 어느 분야에 일하더라도 열심히 하겠지만, 특별히 요즘 관심이 생긴 분야는 소프트웨어진흥정책이다.

(추가질문) 전산직 지원동기?

어렸을 때부터 컴퓨터와 논리적인 공부를 좋아했다. 중학생 때 철학이라는 과목이 있었는데 수우미양가 식으로 채점하는 과목이 아니라 패스/논패스를 매기는 과목이었다. 이때 논리적인 이론이나 생각하는 걸 재밌었다. 그래서 전공도 전산관련으로 지원했고 내가 배운 지식을 응용해서 공익이 되는 일을 하고 싶어서 전산직에 지원했다.

(추가질문) 마지막 할말?

(약3초간 뜸들임) 이 자리 오기까지 내 자신을 많이 되돌아 볼 수 있었다.

힘들게 필기시험 합격하고 내가 진짜로 공무원이 될 자격이 있는지 그동안 살아온 경험 같은 걸 많이 생각해봤다. 면접자대기실에서도 옆자리 사람들이랑 많이 얘기해 봤는데 다들 공부 열심히 하고 준비가 다 잘된 사람들인 것 같아보였다. 그동안 자신을 많이 되돌아 보았고... 공무원이 된다면 모범적이고 청렴한 공무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