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23)- 지방직 9급 공무원 면접 ‘면접장에서의 질문유형과 답변예시(6)’
상태바
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23)- 지방직 9급 공무원 면접 ‘면접장에서의 질문유형과 답변예시(6)’
  • 박광록
  • 승인 2018.07.30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최종관문인 면접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예상 질문 유형과 답변예시를 간략히 정리해드립니다.

 

지난 회 차에 이어 6번 질문유형과 답변예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유형6_

공직에 필요한 덕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답변 방향 (공무원으로서의 국가관, 공직관, 윤리관)

국가관(국가와 사회의 대한 가치)으로는 사명감과 애국심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공직관(올바른 직무수행 자세)으로는 책임감,투명성,공정성,전문성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윤리관(개인의 윤리적 덕목)으로는 도덕성,청렴성,공익성,성실성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답변예시 * 본 답변예시는 참고사항일 뿐입니다. 여러분의 경험과 사례를 적용한 답변을 직접 작성해보시고 발표하는 연습을 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 공직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는 무엇보다도 청렴, 책임, 도덕, 친철, 봉사정신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공무원은 투철한 국가관과 사명의식을 갖고 국민의 편에서 국정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공무원의 자세 중 청렴성을 갖추고 봉사하는 마음과 친절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행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공직사회의 반부패 및 청렴강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공무원은 전문성과 창의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직무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함으로써 행정 능력을 향상시키고 진행되는 업무에 대한 정확한 판단력과 생산성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 글이 9급 공무원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박광록 창의융합교육연구소장은 취업컨설턴트로서 NCS 기반 공무원면접/공기업면접/1:1모의면접/자소서 작성법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지안공무원학원 면접 전임강사, 법률저널 신문 등 미디어에 취업 및 면접을 주제로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