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가공무원 5·7급 민간경력자 PSAT '자료해석영역' 총평
상태바
2018 국가공무원 5·7급 민간경력자 PSAT '자료해석영역' 총평
  • 민혁
  • 승인 2018.07.26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혁 PNCS연구소 자료해석영역

1. 유형 분석 차원

자료해석은 크게 표, 그림 등 자료의 해석에 중점을 두는 자료해석에서 일반적으로 출제되는 유형인 일반적인 자료해석 유형(일반 유형)과 주어진 자료의 내용이 상황과 상황에 적용해야할 규칙, 공식 등으로 주어져서 정보의 해석에 중점을 두는 상황판단형(상황형)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8년 민간 기출에서는 상황형으로 문 2, 9, 12, 18, 24, 25번 여섯 문제가 출제되었고, 나머지 문제가 일반 유형으로 출제되었습니다. 상황형 문제 중에서 덧셈 비교를 차이값으로 해결하도록 의도한 차이값 접근형(문 2)이 한 문제, 경우의 수를 따져야 하는 경우의 수 관련 유형(문 9, 12)이 두 문제, 가중평균 원리를 통하여 해결하도록 의도한 가중평균 개념 활용형(문 24)이 한 문제, 주어진 정보를 시키는대로 대입하여 해결하는 기계적 접근형(문 25)이 한 문제 출제되었습니다. 차이값 접근형은 상황형으로 항상 출제되는 중요한 유형으로써 18년 민간 기출에서도 한 문제 출제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고, 가중평균 개념 활용형은 주로 일반 유형으로 출제되고 상황형으로는 가끔 출제(민간 기출 기준 2~3년에 한 번)되는데 18년 민간 기출에서 출제되었습니다. 특히, 가중평균 개념 활용형이 상황형으로 출제되는 점은 민간 기출만의 특징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18년 민간 기출에서 출제된 일반 유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표 형태로 자료가 주어지고 그래프 형태의 선택지로 구성되어 부합하는 그래프를 판단해야 하는 그래프 부합형(문 3)이 한 문제 출제되었습니다. 그래프 부합형은 최근 5급 공채 기출에서 출제되지 않거나 쉽게 출제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에 비해서 민간 기출에서는 최근에도 중요도가 약간 더 높다고 판단됩니다. 민간 기출에서는 한 문제는 출제된다고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난이도는 평이하게 출제되었습니다. 순위를 판단해야하는 순위형(문 6)이 한 문제 출제되었는데, 5급 공채 기출과 마찬가지로 민간 기출에서도 순위형은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해 한, 두 문제는 출제된다고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 필요 자료 유형(문 22)이 한 문제 출제되었는데, 5급 공채 기출과 마찬가지로 민간 기출에서도 최소 한 문제는 출제되는 경향을 이어갔습니다.

2. 자료 자체의 해석 차원

자료 속성과 관련하여, 문 7, 8, 10, 11, 16, 21 이 상대치 관련 자료가 주어진 문제로 출제되었습니다. 이는 기존 민간 기출에서 출제되던 상대치 자료의 비중에 비해 증가하였습니다. 즉, 5급 공채의 난이도와 비교하여서는 쉽게 출제되지만, 이전 민간 기출에 비해서는 해석 측면에서 난이도가 약간 올라갔다고 판단됩니다. 특히, 상대치 관련 자료가 주어진 문제 중에서 문 21 은 후기값이 주어진 자료(표)와 시점 간 변화율이 주어진 자료(그림)가 주어져서 선택지에서 초기값 간 비교나 초기값과 후기값 간의 차이값 비교 등을 묻는 특수한 상대치 자료 유형이 출제된 점을 중요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유형은 11년 5급 공채 기출에서 한 문제 출제된 적이 있으며, 민간 기출에서도 출제된 적이 있는 유형으로 반복적으로 출제된 점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해당 유형이 상술한 특수 유형임을 파악한다면 어떤 선택지가 주어질 것인지를 예상 가능하고 선택지 운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게 다루시길 바랍니다.

자료의 형태와 관련하여, 일반적인 표, 그림(막대, 점선 그래프) 자료 외에 방사선 그래프 자료가 주어진 문제(문 15), 좌표가 주어진 그림 자료가 주어진 문제(문 16)가 출제되었는데, 좌표가 주어진 그림 자료가 주어진 문제는 한 해에 한, 두 문제 출제되는 경향을 이어갔으며, 방사선 그래프 자료가 주어진 문제는 상대적으로 출제 빈도가 적은 편이어서 까다로울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해석 연습이 필요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3. 기타 특징

일반 유형에서 선택지 운영을 할 시에 일반선택지형을 기준으로 5급 공채 기출 기준으로는 단순 비교가 정답이 된 적이 없으나, 민간 기출은 상대적으로 쉽게 출제되다 보니 단순 비교가 정답으로 출제되었습니다. 문 8 이 그렇습니다.

최근 민간 기출에서 자료해석 영역은 난이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계산의 난이도를 높여왔는데 18년 민간 기출에서는 계산의 난이도가 하락했습니다. 계산 자체의 출제 비중도 적었으며, 분수, 변화율 비교의 출제 비중이 적었고 미세한 비교도 없었습니다. 따라서, 계산 측면의 난이도 때문에 상대적으로 18년 민간 기출이 이전 민간 기출에 비해 난이도가 하락했다고 체감한 큰 이유가 될 것입니다.

18년 민간 기출은 전체적으로 출제된 유형을 살펴보면, 18년 5급 공채 기출과 비슷하다고 판단됩니다. 18년 5급 공채 기출에서 출제된 다양한 유형이 비슷하게 출제되었습니다. 따라서, 민간경력만을 대비하시는 수험생 분들도 5급 공채 기출이 상대적으로 어렵지만 학습하시길 권합니다.

16, 17년 민간 기출에 비해 해석 측면의 난이도는 유지 내지 약간 상승, 계산 측면의 난이도가 크게 하락, 상황형 난이도는 약간 하락으로 판단되어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하락했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나, 내년 민간 경력 시험을 대비하는 수험생 분들은 난이도가 하락한 18년 민간 기출보다는 16, 17년 민간 기출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하여 상대적인 경쟁력을 갖추는 자세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