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47)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47)
  • 김석훈
  • 승인 2018.07.23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2. 1919년 간도에서 천주교도가 중심이 되어 조직된 독립운동단체.
3. 조선 시대에 장시를 중심으로 봇짐이나 등짐을 지고 상거래를 하던 관허상인.
4. 신라 제37대 국왕. 내물왕의 10대손으로 김지정의 난으로 혜공왕이 피살되자 반란을 진압한 후 왕위에 올랐다.
5. 나말여초 시기 해인사에서 활동했던 승려. 화엄종의 남악파를 형성하였다.
6. 위화도회군 이후 급진파 신진사대부들이 주도해 1391년(공양왕 3)에 실시한 토지제도.
7. 조선 숙종 때 남인으로부터 분파된 당파. 허목, 윤휴 등이 속했으며, 서인에 대한 강경한 처벌을 주장하였다.
9. 신라 시대에 임금을 의미하던 칭호. 이사금에 이어 제17대 내물왕부터 제22대 지증왕 4년에 중국식 왕호를 칭할 때까지 사용되었다.

[ 세로열쇠 ]

1. 조선 시대에 국가에서 발행한 관보이자 신문. 조정의 소식 또는 조정에서 내는 신문이라는 뜻이다.
2. 신라 시대의 승려. 진골 출신으로 당나라에 유학하여 지엄의 문하에서 화엄종을 연구하고 돌아온 후 부석사를 창건하였다.
4. 조선 후기 대동법이 시행된 후 대동세의 출납을 관장한 관청. 진휼청과 균역청의 업무까지 이관하며 세입(歲入)의 대부분을 관장, 관리하게 되면서 호조의 기능과 업무를 훨씬 능가하였다.
6. 우리나라의 토종말. 몸집이 작아 말을 타고도 과일나무 밑을 지나갈 수 있는 데서 유래되었다. 동예의 특산물이었다.
8. 고려 시대 궁중의 숙직, 국왕의 시종ㆍ호종ㆍ경비, 왕명의 전달, 의장 등의 사무를 맡아보던 내료직.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