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채용, 장애인·저소득층·지역인재 선발 확대 추진된다
상태바
공무원 채용, 장애인·저소득층·지역인재 선발 확대 추진된다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8.07.18 11:59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처, 5년 시행 ‘균형인사 기본계획’ 국무회의 보고
최초의 범정부 차원 종합적 정책 및 중장기 전략 마련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사회 다양성에 적극 대응하고 공직 내 형평성과 공정성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균형인사 정책이 본격 추진된다. 이에 따라 장애인, 저소득층, 지역인재 등의 공무원 채용도 확대될 전망이다.

인사혁신처(처장 김판석)는 향후 5년(2018~2022)간 정부 균형인사 정책의 목표와 추진 과제를 담은 ‘제1차 균형인사 기본계획’을 수립, 지난 17일 국무회의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균형인사란 공직 내 차별적인 인사관리 요소를 해소하고 다양성·형평성·공정성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정부의 인사정책으로 이번 ‘제1차 균형인사 기본계획’에는 양성평등 제고, 장애인 친화적 공직 여건 조성, 지역대표성 강화, 과학기술 인력의 효율적 활용, 사회통합형 인재 채용 확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 장애인, 저소득층, 지역인재 등의 공무원 채용을 확대하는 정책 등을 담은 ‘제1차 균형인사 기본계획’이 지난 17일 국무회의에 보고됐다. 사진은 지난 4월 7일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이 치러진 인천 갈산중 시험장.

이번 균형인사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인사처는 지난 2월 관련부처와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균형인사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정책 연구와 여성고위공무원 워크숍, 중증장애인 간담회 등 10여회의 간담회와 워크숍 등을 거쳐 현장의견을 수렴했다.

‘제1차 균형인사 기본계획’은 기존 균형인사정책이 여성·장애인 등 정책 대상별로 단발적으로 분리돼 추진되고, 채용위주의 단기적 성과 달성에 치중한 한계를 극복하고, 처음으로 범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균형인사 정책의 비전과 중장기 전략을 가지고 채용·인사관리·조직문화 전반에 걸친 균형인사 정책 과제를 마련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는 것이 인사처의 설명이다.

균형인사 기본계획의 주요 추진과를 살펴보면 먼저, ‘공직 내 실질적 양성평등 제고’하기 위해 전체 여성공무원 비율에 비해 과소대표 된 여성관리자 임용을 확대한다. 2022년까지 고위공무원단 여성 비율을 10%, 본부과장급 여성 비율을 21% 이상 늘리고 2018년 내 모든 중앙부처에 여성 고위공무원 1명 이상 임용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차별 없는 임용의 원칙’을 국가공무원법에 규정하고 주요 보직 성별비율 관리, 양성평등채용목표제 등을 통해 업무영역별 성별 불균형을 해소한다. 남성육아휴직 사용 권장, 경찰·소방 등 현장공무원 부부의 동일지역 거주 지원을 통한 전보제한 제도 개선 등 일과 생활 균형을 위한 제도도 적극적으로 도입한다.

‘장애인이 일하기 좋은 공직 여건’ 조성을 위한 정책으로는 중앙행정기관의 장애인 의무고용 이행률을 높이기 위해 7·9급 공채의 장애인 구분모집 비율을 현행 6.4%에서 6.8%로 늘리고 중증장애인 경력채용시험 합격자 임용 시 초과현원을 인정해 중증장애인 채용을 늘린다.

아울러 직장에서 장애인 공무원이 불편 없이 일할 수 있도록 보조공학기기와 근로지원인 지원을 2배로 확대(지원율 ’17년 각각 2%, 3%→’22년 4%, 5%)하고 공무원 온라인 교육콘텐츠의 장애인 접근성을 높임과 동시에 중증장애인 근무부서에는 성과평가 시 가점을 부여하고 장애인식개선 교육 확대 등으로 장애인 친화적 조직문화를 조성해 갈 계획이다.

‘우수한 지역인재 채용으로 공직 내 지역대표성 강화’를 이루기 위해 5·7급 공채에 적용하고 있는 지방인재채용목표제를 목표비율 달성 시까지 연장 시행하고 지역인재 7·9급 수습 직원 선발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고졸출신 공무원의 ‘선취업·후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으로써 야간 학사과정, 사이버대학 학비 지원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 정부 대응성 강화’를 위한 정책도 시행된다. 이를 위해 고위공무원단 이공계 비율을 2017년 말 기준 21.6%에서 2022년까지 30%로 끌어올리고 5급 신규채용 이공계 비율도 40%까지 확보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과학기술분야 공직 인재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빅데이터 직류 등 미래 대비 직렬·직류 개편을 추진하고 이공계의 여성 인력을 확대하는 이공계 분야의 양성평등 실현도 추진된다. 동시에 공무원 교육에 최신과학기술 과정을 늘려 기술기반 사회에 부합하는 행정역량을 강화한다.

‘사회통합형 인재 채용 확대’를 위한 정책은 현재 9급 공채에 적용되고 있는 저소득층 구분모집의 응시자격 대상자를 7급 공채로 확대하고 적용비율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다문화가정, 북한이탈주민 대상 공직채용정보를 더 폭넓게 제공하고 향후 증가추이를 감안해 공직 내 활용방안 마련 및 포용적 문화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같은 내용의 ‘제1차 균형인사 기본계획’에 따라 정부 각 기관은 매년 연도별 ‘균형인사 시행계획’을 수립해 기관별 균형인사 정책을 추진하게 된다.

인사처는 각 기관이 수립한 균형인사 시행계획의 이행실적을 분기별로 점검, 매년 말 기준 실적을 국무회의에 보고하고 이를 기관 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다. 평가우수기관은 기관·유공자 포상, 교육훈련 및 고용휴직 인원 조정에 반영하고, 미흡기관은 인사감사 시 균형인사지침 이행에 대한 감사 등을 통해 미흡원인 분석과 컨설팅을 실시한다.

김판석 인사혁신처장은 “균형인사는 단순히 소수집단을 배려하는 차원을 넘어 공직에 우리 사회 다양한 구성원들의 대표성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성 관리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 최초의 ‘균형인사 기본계획’이 실질저거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균형인사 현황을 담은 연차보고서 발간, 기관별 균형인사 이행 실적의 각종 평가 반영 등 정책의 이행력 확보 방안에 역점을 둬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으으 2018-07-23 20:42:36
제발 실력대로하자 제발

ㅇㅇ 2018-07-19 08:23:01
문재인 뽑으셨잖아요?

111 2018-07-18 23:51:39
이게 나라 맞냐

ㅇㅇ 2018-07-18 12:30:59
실력순으로 합시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