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변호사시험 최적화...2018 『로스쿨 핵심강의 행정법』
상태바
[신간] 변호사시험 최적화...2018 『로스쿨 핵심강의 행정법』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8.07.12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택형·사례형·기록형 행정법 쟁점을 한 권으로 정리
선택과 집중을 위한 변시·법전협 모의고사 쟁점 표시

박균성·김유향 공저 / 박영사 / 50,000원 / 904쪽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변호사시험 행정법 분야에서 선택형, 논술형(사례형·기록형)을 종합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단권화 수험서가 출간됐다. 변호사시험에서 행정법을 어려워하는 수험생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행정법은 한 번만 잘 정리해 두면 다른 어떤 과목보다 짧은 시간을 투자해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은 적절한 수험서가 없어 많은 응시자들이 행정법에서 낮은 점수를 받고 변호사시험에 불합격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공통적으로 인식한 저자들은 로스쿨 3학년생들이 행정법의 판례와 이론·조문 등을 체계적·효율적으로 정리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로스쿨 핵심강의 행정법』(박균성·김유향 공저, 박영사 刊)을 기획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방대한 판례의 선별·정리 및 효율적 방식에 의한 행정법 판례의 소개”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행정법 판례를 세 가지 방식으로 소개하고 있다.

첫째, 특정 사건과의 관련성을 떠나 판결이유가 하나의 행정법이론으로 전화(轉化)된 경우에는 그냥 본문에서 판례번호만 병기하는 방식으로 소개했다. 둘째, 특정 사건과의 관련성을 갖는 경우, 본문이나 별도의 박스처리를 해 2단 소개방식[제1단-간단한 사건명 부여, 제2단-중요한 판결이유의 정리]을 채택했고, 이는 2회독 때부터 ‘간단한 사건명’만으로도 판결이유가 떠오르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셋째, 특정 사건과의 관련성을 가지면서 사안이 복잡한 경우 별도의 박스처리를 해 3단 소개방식[제1단-간단한 사건명 부여, 제2단-사건개요의 요약(또는 판결요지의 요약), 제3단-중요한 판결이유의 정리]을 채택함으로써 2회독 때부터 ‘간단한 사건명’이나 ‘사건개요의 요약(또는 판결 요지의 요약)’만으로도 판결이유가 떠오르도록 했다.

이 책은 변호사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선택과 집중’을 위해 기출 지문(쟁점)을 표시하고 있다. 선택형의 경우 제1회(2012년)부터 제7회(2018년)까지의 변호사시험 기출문제와 법전협 모의고사 18회분(2011년 제1회~2017년 제3회)의 문제 중 변호사시험에 다시 출제될 가능성이 큰 지문(쟁점) 뒤에 별표(★)처리를 하고 있다. ★는 1~2회 출제된 지문이고 ★★는 3회 이상 자주 출제된 지문이다. 사례형의 경우 제1회(2012년)부터 제7회(2018년)까지의 변호사시험 기출문제뿐만 아니라 2000년부터 2017년까지의 사법시험 및 5급 공채시험 기출문제의 기출 쟁점을 표시하고 있다. 수험생들은 이러한 기출 지문 및 쟁점을 참고해 강약을 조절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셈이다.

변호사시험의 선택형, 사례형, 기록형을 종합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수험서 『로스쿨 핵심강의 행정법』의 출간으로 앞으로는 행정법이 변호사시험에서 ‘버리는 과목’이 아니라 ‘전략 과목’이 될 것을 기대해 본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