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153) - 지방직 면접: 지방자치단체 기초개념①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153) - 지방직 면접: 지방자치단체 기초개념①
  • 차근욱
  • 승인 2018.07.02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공단기 강사

안녕하세요, 허니 면접팁의 차근욱입니다. 이번 회차에서는 지방직 면접을 준비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방자치제도와 관련한 개념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직 공무원으로서 알아 두어야 하는 기초개념인 만큼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 지방자치단체란?

① 인간의 사회적, 경제적 생활이 영위되는 일정한 지역을 기초로 하는 자치적 공공단체를 말한다.② 국가영토의 일부를 그 구역으로 하고, 그 구역안의 모든 주민을 구성원으로 하여, 그 구역 안의 모든 사람과 사물에 대하여 법에서 인정하는 범위 안에서의 지배권(자치권)을 가지는 법인단체를 지방자치단체라 말한다.

◦지방자치단체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① 광역시 : 인구 100만을 초과하는 대도시로 지방자치단체인 행정구역을 말한다. 도시행정의 특수성에 대처해 나가기 위한 것으로 제도적으로 지방자치단체에 입각하여 그 지위를 가진다. 현재는 서울특별시는 수도로서 특수한 지위를 가지며 부산·대구·인천·대전·광주·울산의 6개의 광역시가 있다.② 도 : 우리나라의 지방자치단체들 가운데 최상위의 지방자치단체이다. 현재 경기, 강원, 충청남북도, 전라남북도, 경상남북도, 제주도 등 9개의 도가 있다.
③ 시 : 인구 5만 이상의 도시지역으로 구역을 정한다. 75개의 시가 있다.
④ 군 : 주로 농촌지역에 설치된 기초적 자치단체로 우리나라 행정구역 가운데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대한민국에는 86개의 군이 있다.
⑤ 구 : 특별시와 광역시 지역 안에 있는 기초적 지방자치단체를 말한다. 69개의 자치구가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