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17)- 9급 공무원 면접 ‘면접장에서의 질문유형과 답변예시(9)’
상태바
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17)- 9급 공무원 면접 ‘면접장에서의 질문유형과 답변예시(9)’
  • 박광록
  • 승인 2018.06.18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최종관문인 면접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예상 질문 유형과 답변예시를 간략히 정리해드립니다.
 
지난 회 차에 이어 9번 질문유형과 답변방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유형9_대기업이 아닌, 공무원을 지원하는 동기는 무엇인가?

답변방향 (공무원 지원동기의 진정성, 차별성)

물질적인 행복보다는 가치 있는 삶에 대한 본인의 가치관을 보여 줌으로서 돈이 주는 만족보다는 국민의 행복증진과 주민에게 봉사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공직자로써의 삶에 대한 강한 동기를 표현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단지, 실업난을 피해서 일자리를 찾아서 공무원이 되고자 함이 아니고,,,
본인의 가치관과 진로 적성이 맞아서 공직을 선택했음을 어필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답변예시 * 본 답변예시는 참고사항일 뿐입니다. 여러분의 경험과 사례를 적용한 답변을 직접 작성해보시고 발표하는 연습을 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저는 직업선택의 기준에 있어 물질적인 만족보다는 사회에 대한 봉사와 더불어 좀 더 가치 있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대기업에 다니면서 이윤을 극대화하고 국가에 많은 세금을 내는 것 또한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주변에 어려운 분들과 정을 나누고 조그마한 도움이라도 줄 수 있을 때 얼마나 행복한지 모릅니다. 공무원의 제일 큰 덕목은 국가와 국민을 위하여 봉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봉사할 수도 있겠지만 공무원 신분으로써 사회 곳곳에 놓여 있는 어려운 주민, 개선해야 할 제도 등을 폭넓게 다루어 보고자 공무원을 선택했습니다.

어떠한 어려움과 난관이 닫칠지라도 이를 극복하고 당당하게 국민의 공복으로 살아가는 저의 모습을 상상할 때마다, 공무원으로서의 자부심과 자아실현의 기쁨을 느끼게 됩니다.  

본 글이 9급 공무원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박광록 창의융합교육연구소장은 취업컨설턴트로서 NCS 기반 공무원면접/공기업면접/1:1모의면접/자소서 작성법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지안공무원학원 면접 전임강사, 법률저널 신문 등 미디어에 취업 및 면접을 주제로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