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42)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42)
  • 김석훈
  • 승인 2018.06.18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가로열쇠 ]

1. 통일신라시대의 지방 행정구역 명칭. 9주(州)의 하나로 종전의 한산주(漢山州)를 경덕왕 때 한화정책에 따라 개칭한 명칭이다. 지금의 황해도, 경기도, 충청도 일부 지역을 포함하였으며, 다른 주와 달리 2개의 정(停)이 배치되었다.
4. 도교의 오방신 중 북방을 다스리는 신.
7. 조선시대의 전투선. 태종 때 왜구를 잡기 위해 만든 병선으로 가볍고 빠른 소형 전투선이었다.
8. 백제 무왕 때 수도인 사비에 창건한 절. 왕실을 흥하게 만든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10. 선조나 선현의 신주와 영정을 모셔 두고 매년 여러 차례에 걸쳐 제향을 행하는 장소.
12. 고구려 장수왕 때 지방에 설립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사립 학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경전을 독서하고 무술을 연마하였다고 한다.

[ 세로열쇠 ]

2. 고려시대 지방행정구역 중 하나로 지방관이 파견된 현(縣)을 뜻한다.
3. 조선 중기의 화가 이정이 그린 대나무 그림.
5. 조선시대 군적과 병기 등 군정에 관한 사항을 관장한 병조 소속의 부서. 봉수제도의 운영을 담당하였다.
6. 고조선의 왕. 중국 역사서에 따르면 기자조선의 마지막 왕인 준왕의 아버지로서 서기전 3세기말 경에 즉위했다고 전한다.
9. 충북 청주시 운천동에 있었던 사찰. 이곳에서 현존 최고(最古)의 금속활자인 직지심체요절이 인쇄되었다.
11. 소로 밭을 가는 행위. 우리나라에서는 신라 지증왕 3년인 502년에 처음으로 이것이 시작되었다는 기록이 보이지만, 이미 이전부터 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