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150) - 소방 면접 : 일반상식⓶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150) - 소방 면접 : 일반상식⓶
  • 차근욱
  • 승인 2018.06.12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공단기 강사

안녕하세요! 허니 면접 Tip의 차근욱입니다. 이번 회차에서는 소방면접시 빈출주제라 할 수 있는 스프링클러에 대해 조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프링클러는 초기소화를 위한 장치이지만 사회구성원의 안전의식에 따라 그 중요성이 간과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예비소방관 여러분들께서는 의미와 작동에 대해 숙지해 주시기바랍니다.

○ 스프링클러(sprinkler)란 무엇인가요?

△ 스프링클러란 화재통보와 소화가 발화 초기에 동시에 행해지는 자동소화설비를 말합니다. 물을 분무상(噴霧狀)으로 방사시키므로 액체화재에 효과가 크고, 화재 발견이나 소화활동이 곤란한 지하 건축물, 또는 가연물이 많고 사람들이 많이 드나드는 곳에 적합합니다. 헤드는 천장 뒷면에서 10∼20cm 떨어지게 하여 설치하며, 수평거리로 2.1m 이하(내화구조에는 2.3m 이하)가 되도록 배치합니다.

스프링클러가 설치된 장소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에는 천장이나 벽에 부착되어 있는 스프링클러헤드의 금속이 화재 발생시의 열에 의해서 녹아 살수구의 뚜껑이 떨어져 나가면서 가압되어 있던 물이 헤드로부터 발화점 전체에 뿌려지게 됩니다. 스프링클러는 화재 발생 시 물이 뿌려짐과 동시에 화재경보 또한 울려 화재통보와 소화가 발화 초기에 자동적으로 행하여지는 점도 특징이라 하겠습니다.

○ 습식 스프링클러와 건식 스프링클러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습식 스프링클러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스프링클러라 할 수 있습니다. 습식 스프링클러에는 전 배관계통 내에 가압수가 충만되어 있어 발화에 의해 온도상승이 일어나면 스프링클러 헤드에서 자동적으로 물분사가 일어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화재시 헤드가 개방되어 즉시 소화가 가능하지만 동결의 위험이 있는 장소에서는 가압수로 인한 동결이 일어나지 않도록 보온조치가 필요합니다.

반면에 건식 스프링클러는 건식밸브(dry-pipe valve)를 사용해 가압송수장치에서 유수 검지장치까지는 압력수로 가압하고 유수검지장치에서 배관의 끝 부분에 설치된 폐쇄형 스프링클러 헤드까지는 질소가스 또는 압축공기를 충전시켜서 작동하는 스프링클러라 할 수 있습니다. 건식 스프링클러의 경우 화재로 인한 열(熱)로 스프링클러 헤드가 개방되어 압축공기나 불연성가스가 배출되면 건식밸브의 1차 측에 있던 가압수가 송수되어 헤드를 통하여 화점에 방수됩니다.

배관 내의 압축공기나 불연성가스를 신속히 배출시켜 주기 위한 가속화장치로 악셀레이터(accelerator) 또는 이그조스터(exhauster)가 설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수유지관리 또는 배관의 내구성 면에서 고층건물에 활용했을 경우 모든 배관이 수격작용(water hammering)의 쿠션역할을 하여 배관의 손상이 거의 없어 소화가 가능합니다.

습식 스프링클러가 전체 배관에 과중한 압력이 걸려 배관의 리크(leak)가 많이 생기는데 비하여 건식스프링클러설비에 사용되는 유수 검지장치의 2차측 공기압은 1차측 수압의 1/5~1/6 정도이므로 배관의 안전을 최대한 유지함은 물론 유수 검지장치의 2차측 배관을 보온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어서 차고, 주차장 또는 추운 지방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