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법학적성시험 7일 오후 6시 마감
상태바
2019학년도 법학적성시험 7일 오후 6시 마감
  • 이상연 기자
  • 승인 2018.06.07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도 1만 명 넘어서나…지난해와 비슷한 추이
17일 3회 전국모의고사 시행…장학생 선발 시작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2019학년도 법학적성시험(LEET·리트) 원서접수가 7일 오후 6시 마감된다. 올해도 지원자가 1만명 넘어설 것인지 관심이 쏠렸다.

현재 접수인원은 지난해와 비슷한 추이를 보이고 있어 올해도 1만 명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올해 리트 시험 일정이 지난해보다 무려 한 달 이상 앞당겨져 시행됨에 따라 일각에서는 반수생 감소 등으로 지원자 수도 지난해보다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로스쿨 협의회는 반수생을 줄이기 위해 리트 시험을 7월로 대폭 앞당겼다. 반수생의 경우 6월 기말시험이 끝난 뒤에야 리트 시험을 온전히 준비할 수 있어 리트 준비 기간이 한 달도 채 안 되기 때문에 반수생들이 쉽게 뛰어들기 힘들다는 판단에서다.

그러나 현재 지원자 추이를 고려하면 반수생은 기대보다 적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시험이 지난해보다 한 달 이상 앞당겨졌지만 지원자 수는 줄지 않은 것은 그만큼 반수생이 많다는 것을 뒷받침 한다는 것.

일각에서는 올해 각 로스쿨별 합격률이 공개되면서 중상위권 진입을 위해 반수생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여기에 리트 재수생까지 합치며 올해 지원자는 역대 최다 기록을 깰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현재 지원자 추이를 보면 지난해(10,206명)보다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2009학년도(10,960명) 역대 최고 기록까지 깰지는 아직 미지수다. 마지막 날 지원자가 몰리면 역대 기록도 깰 것으로 보인다. 

2019학년도 법학적성시험은 오는 7월 15일 실시하며 시험은 서울, 수원, 부산, 대구, 광주, 전주, 대전, 춘천, 제주 등 9개 지구에서 실시된다. 수험생은 원서를 접수할 때 하나의 지구를 선택해야 한다. 원서접수 기간 종료 후 시험지구 변경은 불가하며 선택한 지구에서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서울의 경우 수험생의 편의를 위해 원서접수 시 1~3지망을 선택하도록 하고 있으나 학교별 수용인원에 따라 본인이 희망하는 학교에 배정되지 않을 수도 있다. 시험장소는 수험표 출력 시(6.28.~7.15.) 배정된 장소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법률저널 LEET 전국모의고사가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제3회 전국모의고사가 오는 17일 서울 등 전국 6개 지구 6개 고사장에서 일제히 치러진다. 서울의 고사장은 한양대 제1공학관에서 치러지며 지방의 경우 부산 동아대 부민캠퍼스 국제관, 대구 계명대 대명동캠퍼스 수산관, 대전 한남대 문과대학, 전남 전남대 법과대학 1호관, 전북 전북대 인재등용관에서 각각 실시된다.

특히 이번 제3회부터 장학생 선발 시험에 들어가기 때문에 실력자들의 진검승부가 예상된다. 3회부터는 서울대 사회대와 경영대 학생들이 단체로 응시하기 때문에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법률저널 LEET 전국모의고사는 주요 대학의 수험생들이 대거 응시하기 때문에 상위 로스쿨을 지원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은 하나의 준거로 삼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제4회 전국모의고사 건국대 법학관 고사장은 이미 마감됐으며 나머지 고사장도 모두 마감을 앞두고 있다.

특히 6월 28일 고사장 배정이 확정되면 7월 1일 시행하는 제5회 전국모의고사부터 실제 시험장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연세대(광복관, 백양관), 성균관대, 건국대(상허연구관), 한양대 제1공학관 고사장에 배정 받은 수험생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장학생 선발인원은 총 26명이며 2,50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성적우수자 장학생은 법률저널 LEET전국모의고사 중 제3∼제6회 모두 응시한 자로, LEET 성적(논술 제외)을 표준점수 평균으로 산정하여 성적순으로 총 18명을 선발하고, 1천5백만 원의 장학금과 장학증서가 수여된다.
 

면학장학생은 ‘법조공익재단법인 사랑샘’의 협찬과 심사로 8명을 선발하고 총 1천만 원의 장학금이 수여된다. 면학장학생 역시 총 6회 전국모의고사 중 제3∼제6회 모두 응시한 자로, 성적이 응시자 중 상위 30% 이내에 든 자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