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149) - 소방 면접 : 일반상식①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149) - 소방 면접 : 일반상식①
  • 차근욱
  • 승인 2018.06.04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공단기 강사

안녕하세요, 허니 면접팁의 차근욱입니다. 이번 회차에서는 소방면접에 대비하여 이전에 나왔던 소방면접 기출질문 중 일반상식에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삼강오륜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삼각오륜이란 유교적 윤리관의 기본인 3가지의 강령(綱領)과 5가지의 인륜(人倫)을 말합니다.니다. 3가지 강령은 군위신강(君爲臣綱) ·부위자강(父爲子綱) ·부위부강(夫爲婦綱)이며 이는 임금과 신하, 어버이와 자식, 남편과 아내 사이에 지켜야 할 도리를 뜻합니다. 오륜이란 5가지 사람의 기본적인 도리로서 다섯 가지측면에서의 인간관계에 대한 질서를 의미합니다. 즉 부자(父子)간, 군신(君臣)간, 부부(夫婦)간, 장유(長幼)간, 붕우(朋友)간의 관계에 있어 지켜야할 예절을 말하는 것으로서, 부자유친(父子有親)ㆍ군신유의(君臣有義)ㆍ부부유별(夫婦有別)ㆍ장유유서(長幼有序)ㆍ붕우유신(朋友有信)을 말합니다.

■ 공무원이란 어떤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하는지 말해보세요.

공무원은 전체국민에 대한 봉사자입니다. 따라서 공무원의 행위는 국민에게 책임을 지며 행정을 실질적으로 행하는 법적 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국가구성의 3대 요소는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까?

국가 3요소설은 독일의 헌법학자 옐리네크가 말한 내용으로서 영토, 국민, 주권이 국가의 3가지 필수요소라는 의미입니다.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 중 형식적 측면에서 국가의 성립요소를 파악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해서 설명하실 수 있나요?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이란 개념을 처음 만든 사람은 1960년대 영국의 사회학자 ‘루스 글래스’입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도시의 고소득층이 정체된 도심 주거지역으로 유입돼 지역의 성격이 변화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홍대, 이태원, 북촌과 서촌 등에서 보이는 것처럼 낙후된 도심 지역에 예술인이나 개성있는 상점 등이 문을 열어 새로운 공간이 만들어지면 사람들이 주목하고 몰려와 임대료 등이 오르는 현상이 바로 젠트리피케이션입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