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의 '공무원 면접에서 ‘미흡’을 피하는 법'(2)
상태바
이유진의 '공무원 면접에서 ‘미흡’을 피하는 법'(2)
  • 이유진
  • 승인 2018.05.28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남부고시학원 국어

3. 성격의 장·단점 및 역경 극복 사례

다른 사람과의 소통에 소극적이였던 부분이 있습니다. ...... 저는 ”단순히 내 일만 해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사람들을 만나고 인사하며 소통하기를 꺼려했습니다.

- 이기적인 모습은 헌신과 봉사해야 하는 공무원이 가져서는 안되는 모습입니다. 공무원 면접에서 이기적인 면을 단점으로 제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또한, 단점을 제시할 때는 나의 성격 중 이러한 면이 장점인데 그러한 장점을 갖고 있다 보니 일면, 단점도 있는데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어떠한 노력을 했다는 식으로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유진 강사와 공무원국어에 대해 더 깊이 공감하고 싶다면 이유진 강사 카페:http://cafe.daum.net/naraeyoujin/ZJpY/709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세요^^

저는 중학교 때 까지 운동선수로 지냈습니다. 시합 성적도 좋아서 체육 고등학교에서 스카우트 제의가 들어오기도 했습니다. ...... 에스컬레이터에서 사고를 당했습니다.

- 본인의 장점을 부각하기 위해 업적을 근거로 드는 것과 업적을 나열하는 것은 다릅니다. 업적을 나열하는 것은 잘난 척같이 보일 수 있습니다. 위의 답변에서는 운동선수였던 경험을 바탕으로 ‘성실함’ 정도를 장점으로 들면 충분합니다. 누구도 다른 사람의 역경을 자세히 듣고 싶은 사람은 없습니다. 역경은 감정을 빼고 건조하게 말하고 그것을 극복하며 얻은 본인의 자질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단점은 어떤 일을 할 때 시간을 딱 맞추는 것입니다. ......시계를 10분 정도 앞당겨 좀더 일찍 준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시간을 딱 맞춘다는 것은 약속에 늦을 수 있다는 확장성이 있는 단점입니다. 이런 식의 말은 ‘교통이 막힐 수 있다는 생각을 못하는 사람, 본인의 지각을 교통 탓으로 돌리는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 수 있으며, 시계를 앞당겼던 것은 해결 방안이라고 이해되지 않습니다. 단점 종류를 바꾸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제 성격의 단점부터 말씀드리자면 어느 하나에 몰입하다 보면 다른 부분을 소홀이 한다는 점입니다. ...... 이로 인해 다른 업무의 진행이 늦어지는 결과를 가져온 적도 있었으나, 이를 통해 해당 업무를 뿌리부터 이해할 수 있게 되는 효과도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 그러나 제가 단점이라고 생각했던 성격으로 인해 과제 처리 속도가 더디나 많은 실수를 피할 수 있었고, 맡은 일에서 좋은 성과들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 단점과 장점을 섞어 말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렇게 말하면 두서가 없고 자기 합리화가 심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단점에서 장점으로 넘어갈 때는 단점 극복의 근거를 확실히 제시한 뒤 명확하게 구분을 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장기 프로젝트 실패 후 자신감의 상실 및 주변의 비난으로 매우 힘들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 ‘주변의 비난’이란 말은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의 비난을 들은 사람이 정말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 의혹을 살 수 있습니다. ‘주변의 평가절하, 저평가’ 정도로 우회적으로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국가관 및 개인 세계관(좌우명 등)

제 좌우명은 ‘정직하게 살자’입니다. 거창해 보일 수 있으나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공무원, 특히 세무직 공무원에게 ‘정직’은 최소한의 덕목이지 거창한 것이 아닙니다. 좌우명을 ‘정직’으로 하고 싶다면 본인이 추구하는 ‘정직’의 수준이 높음을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좌우명은 ‘후회없는 삶’입니다. ...... 그리고 제가 믿는 하나님께 하루하루 의지하는 자세로 ......

- 종교적 언급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신론자’로 보일 필요는 없으나 독실한 종교인은 조직 내에서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을 수 있기 때문에 강직성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헌법 제 1조 1항과 2항이 말해주듯이 ...... 국민이 주인이 되어 법 테두리 안에서 개인의 행복과 자유를 추구하고 보호받을 수 있는 것이 국가라고 생각합니다.

- 단순 헌법을 읊거나 국가관의 사전적 정의를 말하는 것은 국가관이 아닙니다. 국가관을 말할 때는 나에게 국가가 무엇인지 등을 지원 동기와 매끄럽게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공공인력 충원 채용 질문 답변에서 가장 중요한 점

면접 준비는 사회적 일원으로서의 사견이 아닌 면접 답변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미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에 대해서 비판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 질문은 정답이 있는 질문으로, 외부자의 시각으로 답변하면 안 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찬동할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반대 입장을 취해서는 안 됩니다. 현재 진행중인 정책에 대해서는 찬성하지만 우려스러운 면을 짚어주는 정도가 적당합니다. 논의 중인 정책에 대해서 반대하고 싶다면 우려를 표하며 타당한 근거를 들며 조심스럽게 반대해야 합니다.

- 공공인력 충원 채용을 하는 이유, 그리고 그 효과는 단순히 청년 실업을 해소하는 데에 있지 않습니다. OECD대비 국가 공무원 수가 많다고 할 수 없습니다. 다른 나라와 비교를 떠나서도 앞으로 늘어날 복지 관련 업무, 선진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고려했을 때의 수요는 더욱 많아질 것입니다. 즉 공무원을 많이 뽑는 정책이 정말 필요하기 때문에 시행한다는 것입니다.

그에 따른 ‘부수적’ 효과로 청년실업이 해소가 되는 것입니다. 수험생들의 질문 답변을 보면 주로 청년 실업 해소가 대표적 효과로 언급하는 일이 많은데 이는 앞뒤 순서가 뒤바뀐 답변이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셔서 답변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해당 사안에 대해서만 얘기하고 되도록 대통령을 언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현 정부의 일처리가 대통령의 말 한 마디에 살고 죽는 단체라는 말로 들릴 수도 있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