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38)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38)
  • 김석훈
  • 승인 2018.05.21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신라 중대의 유학자. 설총, 최치원과 함께 신라의 3대 문장가로 꼽히는 인물로, 삼국통일 과정에서 주로 외교문서를 전담하였으며, 불교를 세외교(世外敎)라 비판하였다.
5. 조선시대에 중국에 파견된 사행원들이 행한 사무역. 조선 정부는 사행원들에게 여행경비로 일정량의 인삼이나 은을 허용하였는데, 사행원들은 이를 이용해 현지에서 무역을 벌였다.
7. 같은 경작지에서 1년에 두 종류의 농작물을 다른 시기에 재배하는 농법. 고려 말 남부 일부 지방에서 시작된 이앙법이 조선 후기에 전국으로 확대되면서 이 농법도 확산되었다.
8. 고구려 초기에 100권으로 편찬된 역사서. 600년(영양왕 11) 태학박사 이문진이 이 책을 '신집' 5권으로 개수하였다.
9. 토지소유자가 그 토지의 사용자로부터 징수하는 화폐나 현물 등의 대가를 일컫는 말.
10. 1597년(선조 30) 변경의 군사정세를 중앙에 신속히 전달하고, 중앙의 시달사항을 변경에 전달하기 위해 설치한 특수 통신망. 말을 이용한 기발(騎撥)과 사람의 도보를 이용한 보발(步撥)로 이루어져 있었다.

[ 세로열쇠 ]

2. 조선시대에 각 도의 수군을 지휘하고 감독하던 정3품 무반 외관직인 수군절도사(水軍節度使)의 준말.
3. 조선 전기 일본인들의 왕래와 거주를 허가한 동남 해안의 세 포구. 1426년(세종 8) 부산포, 제포, 염포를 개항하였다.
4. 전근대시대 국가가 백성들의 노동력을 무상으로 징발하던 수취 제도. 전통적 수취 체제인 조용조(租庸調) 가운데 용(庸)에 해당한다.
5. 한국 전통 가옥의 지붕 구조의 하나로 합각지붕이라고도 한다. 지붕 위까지 박공이 달려 용마루 부분이 삼각형의 벽을 이루고 처마 끝은 우진각 지붕과 같다. 맞배지붕과 더불어 전통 가옥에 가장 많이 쓰는 형태이다.
6. 조선시대에 병서(兵書)와 활쏘기 등의 무예 기술을 시험하는 무과시험 출신의 관리로 문반과 더불어 조선의 지배계층인 양반을 구성하였다.
7. 성리학의 심성론에서 정에 속하는 사단(四端)과 칠정(七情)을 각각 이(理)의 발현과 기(氣)의 발현으로 구분하는 퇴계 이황의 학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