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빈의 ‘세상의 모든 공부’-원가관리회계에서는 어떤 일을 다루는가
상태바
곽상빈의 ‘세상의 모든 공부’-원가관리회계에서는 어떤 일을 다루는가
  • 곽상빈
  • 승인 2018.05.16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곽상빈 공인회계사·감정평가사

관리회계는 기업 내부의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경제적 정보를 제공하는 내부 경영을 위한 회계를 의미한다. 관리회계의 주요한 의사결정은 기업의 CEO부처 종업원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문제를 다룰 수 있다. 경영자가 자신에게 주어진 자원을 활용해서 특정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회계정보를 해석하기 위한 기본이 되는 정보가 원가정보다.

관리회계는 큰 틀에서는 원가정보를 생산하는 원가회계와 원가정보를 활용해서 경영의사결정에 사용하는 관리회계로 세분화 할 수 있다. 관리회계는 또다시 의사결정을 위한 이론과 성과평가와 원가통제를 위한 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구체적으로 원가회계와 관리회계의 분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제품 원가계산 분야

제품 원가계산 분야는 기업의 제품 원가를 계산하고 이를 통해 손익계산서상의 매출원가와 재무상태표상의 기말재고자산 가액을 결정하는 분야다. 원가계산은 보통 생산하는 제품의 원가가 얼마인지 결정하기 때문에 제조업에서는 매우 중요한 분야다. 앞서 설명했듯이 기업 제품의 원가는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제조간접비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판매관리비와 영업외비용은 제품원가에서 제외되므로 이를 구별해 내는 것이 중요한 이슈다.

2. 의사결정 분야

의사결정 분야는 경영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여 경영활동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어떤 활동을 수행할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분야다. 구체적으로는 어떤 사업대안이 있다면 그것에 투자하는 것이 타당한지를 따져보고 타당하다면 투자를 진행하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의사결정은 확실한 대안간의 비교도 수행하지만 최근에는 불확실한 경제상황을 가정해서 확률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이론이 발전하고 있다.

3. 원가통제 및 성과평가 분야

원가통제 및 성과평가 분야는 예정원가 혹은 미리 설정된 표준원가와 실제 발생한 원가 간의 차이를 계산해서 기업에 유리한 차이는 더욱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주고, 불리한 차이는 책임을 묻는 식으로 통제를 하도록 도와주는 분야다. 구체적으로 예산과 표준을 설정하고 실제원가와 차이는 부서별로 성과평가를 가능하게 하여 성과상여금에 반영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을 제공해 준다. 반대로 원가가 아닌 판매수익 측면에도 예산과 실제를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통해서 성과평가에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척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이 분야의 과제라고 볼 수 있다.

곽상빈 회계사는...
연세대학교 경제학/경영학 최우등졸업
최연소 웹프로그래머 / 16세에 벤처기업 데모닉스 대표이사
공인회계사/세무사/감정평가사/손해사정사/경영지도사/가맹거래사
국제공인투자분석사(CIIA), FRM, 증권분석사 등
IT국제자격증 10개, 금융자격증 20여개 보유
창업대회 산업자원부장관상 수상, 경제논문대회 4건 입상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