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의 '독해 알고리즘 PSAT 언어논리'(6)- Ⅱ. 어떻게 풀까? -1. 정보 확인- 정보 간 관계 정리
상태바
이유진의 '독해 알고리즘 PSAT 언어논리'(6)- Ⅱ. 어떻게 풀까? -1. 정보 확인- 정보 간 관계 정리
  • 이유진
  • 승인 2018.05.09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남부고시학원 국어

다음 글에서 추론할 수 있는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2014년 언어논리 A책형 23번)

사람의 키는 주로 다리뼈의 길이에 의해서 결정된다. 다리뼈는 뼈대와 뼈끝판 그리고 뼈끝으로 구성되어 있다. 막대기 모양의 뼈대는 뼈 형성세포인 조골세포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뼈끝은 다리뼈의 양쪽 끝 부분이며 뼈끝과 뼈대의 사이에는 여러 개의 연골세포층으로 구성된 뼈끝판이 있다. 뼈끝판의 세포층 중 뼈끝과 경계면에 있는 세포층에서만 세포분열이 일어난다. 연골세포의 세포분열이 일어날 때, 뼈대 쪽에 가장 가깝게 있는 연골세포의 크기가 커지면서 뼈끝판이 두꺼워진다.

▲ 이유진 강사와 공무원국어에 대해 더 깊이 공감하고 싶다면 이유진 강사 카페:http://cafe.daum.net/naraeyoujin/ZJpY/709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세요^^

크기가 커진 연골세포는 결국 죽으면서 빈 공간을 남기고 이렇게 생긴 공간이 뼈대에 있는 조골세포로 채워지면서 뼈가 형성된다. 이 과정을 되풀이하면서 뼈끝판이 두꺼워지는 만큼 뼈대의 길이 성장이 일어나는데, 이는 연골세포의 분열이 계속되는 한 지속된다.
사춘기 동안 뼈의 길이 성장에는 여러 호르몬이 관여하는데, 이 중 뇌에서 분비하는 성장호르몬은 직접 뼈에 작용하여 뼈를 성장시킨다. 또한 성장호르몬은 간세포에 작용하여 뼈의 길이 성장 과정 전체를 촉진하는 성장인자를 분비하도록 한다. 이외에도 갑상샘 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도 뼈의 길이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 성장호르몬이 뼈에 작용하기 위해서는 갑상샘 호르몬의 작용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갑상샘 호르몬은 뼈의 성장에 중요한 요인이다.
안드로겐은 뼈의 성장을 촉진함으로써 사춘기 남자의 급격한 성장에 일조한다. 사춘기 여자의 부신에서 분비되는 안드로겐은 이 시기에 나타나는 뼈의 길이 성장에 관여한다. 하지만 사춘기가 끝날 때, 안드로겐은 뼈끝판 전체에서 뼈가 형성되도록 하여 뼈의 길이 성장을 정지시킨다. 결국 사춘기 이후에는 호르몬에 의한 뼈의 길이 성장이 일어나지 않는다.

<보기>

ㄱ. 사춘기 말에 안드로겐은 뼈끝판 전체가 조골세포로 채워지게 한다.
ㄴ. 간에서 분비된 성장인자는 연골세포의 세포분열과 뼈끝판 내에 뼈의 형성을 촉진한다.
ㄷ. 사춘기 이전에 성장호르몬의 분비에 장애가 생긴 사람에게 갑상샘 호르몬을 투여하면, 이 사람의 뼈는 사춘기 동안 정상적으로 길이 성장을 하게 된다.

① ㄱ ② ㄷ ③ ㄱ, ㄴ ④ ㄴ, ㄷ ⑤ ㄱ, ㄴ, ㄷ

Point. 과학 지문은 주변의 물리적 환경에 따라 역할이 달라지는 요소(변인)들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문단 간 내용을 유기적으로 연결지어야 하나의 선지가 증명되기도 하니 주의합시다.

●해설●
ㄱ. 1, 3문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3문단에서 ‘사춘기가 끝날 때, 안드로겐은 뼈끝판 전체에서 뼈가 형성되도록 하여 뼈의 길이 성장을 정지시킨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1문단에 따르면, 뼈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뼈끝판의 빈 공간이 조골세포로 채워지게 된다. 이 두 가지 정보를 조합하여, 사춘기 말에 안드로겐이 뼈끝판 전체가 조골세포로 채워지게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O)
ㄴ. 1, 2문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2문단에 따르면, 간에서 분비된 성장 인자는 뼈의 길이 성장 과정 전체를 촉진한다. 그리고 1문단에서 뼈의 길이 성장에는 연골세포의 세포분열과 뼈끝판 내의 뼈의 형성 과정이 관여한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간에서 분비된 성장인자는 연골 세포의 세포분열과 뼈끝판 내의 뼈의 형성을 촉진한다. (O)
ㄷ. 알 수 없다. 2문단에 따르면, 사춘기에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은 직접 뼈에 작용하여 뼈를 성장시킨다. 그리고 성장호르몬이 뼈에 작용하기 위해서는 갑상샘 호르몬의 작용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갑상샘 호르몬의 도움이 없이 성장호르몬만 작용하는 경우에는 뼈의 성장이 어렵다는 점을 시사한다. 그러나 뼈의 길이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성장호르몬의 작용이다. 따라서 ㄷ의 상황에서처럼 성장호르몬의 분비 자체에 장애가 생긴 사람에게 갑상샘 호르몬을 투여한다고 해서 뼈의 성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할 수 없다. (X)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2014년 언어논리 A책형 6번)

테러리스트가 시내 번화가에 설치한 시한폭탄이 발견되었다. 48시간 뒤에 폭발하도록 되어 있는 이 폭탄은 저울 위에 고정되어 있는데, 저울이 나타내는 무게가 30% 이상 증가하거나 감소하면 폭발하게 되어 있다. 해체가 불가능해 보이는 이 폭탄을 무인 로켓에 실어 우주 공간으로 옮겨 거기서 폭발하도록 하자는 제안이 나왔고, 이 방안에 대해 다음과 같은 토론이 진행되었다.

A : 그 계획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우주선이 지구에서 멀어짐에 따라 중력이 감소할 것이고, 그렇다면 폭탄의 무게가 감소하게 될 것입니다. 결국, 안전한 곳까지 도달하기 전에 폭발할 것입니다.
B : 더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로켓이 지구를 탈출하려면 엄청난 속도까지 가속되어야 하는데, 이 가속도 때문에 저울에 얹혀 있는 폭탄의 무게는 증가합니다. 이 무게가 30%만 변하면 끝장이지요.
C : 그런 문제들은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인슈타인의 등가원리에 따르면, 외부와 차단된 상태에서는 중력에 의한 효과와 가속운동에 의한 효과를 서로 구별할 수 없지요. 그러니 일단 로켓의 속도를 적당히 조절하기만 하면 그 안에서는 로켓이 지구 위에 멈춰 있는지 가속되고 있는지조차 알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폭탄을 안전하게 우주로 보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입니다.

① 지구의 중력이 0이 되는 높이까지 로켓을 가속하는 것
② 로켓에 미치는 중력과 가속도를 일정하게 증가시키는 것
③ 로켓에 미치는 중력과 가속도를 일정하게 감소시키는 것
④ 지구로부터 멀어짐에 따라 중력이 감소하는 만큼 로켓을 가속하는 것
⑤ 로켓의 속도가 감소하는 만큼 로켓에 미치는 중력의 크기를 증가시키는 것

Point. ‘무게’의 증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세요.

특히 ‘중력’의 크기는 ‘로켓-지구 거리’라는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변수임에 주목합니다.

Point2. 제시문의 경우, ‘A가 증가하면 B도 증가한다.’는 ‘A가 감소하면 B도 감소한다.’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해설●
A ~ C의 주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A : 로켓 – 지구 거리 ↑ → 중력 ↓ → 무게 ↓
B : 가속도 ↑ → 무게 ↑
C : 중력 효과와 가속운동에 의한 효과는 구별되지 않는다.
= 중력 효과와 가속운동에 의한 효과가 서로 상쇄될 수 있다.
폭탄을 안전하게 우주로 보내기 위해서는 무게가 30% 이상 증가하거나 감소하면 안 되므로, 중력 효과와 가속운동에 의한 효과를 서로 상쇄시키면서 무게의 변화정도를 조절해야 한다. ‘로켓 – 지구 거리’와 ‘폭탄의 무게’는 음의 상관관계에, ‘가속도’와 ‘폭탄의 무게’는 양의 상관관계에 있으므로, ‘로켓 – 지구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폭탄은 가벼워지지만, 가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폭탄은 무거워 질 것이므로 ‘④ 지구에서 멀어짐에 따라 중력이 감소하는 만큼 로켓을 가속하는 것’이 폭탄을 안전하게 우주로 보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오답해설●

① 중력이 감소함에 따라 폭탄의 무게도 감소하는데, 이를 상쇄할만한 방법이 없으므로 폭탄은 안전한 곳에 도달하기 전에 폭발할 것이다.
⑤ A에 따르면, 로켓이 지구에서 멀어짐에 따라 로켓에 미치는 중력의 크기는 감소한다. 따라서 이 로켓에 미치는 중력의 크기를 증가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③ 중력과 가속도가 감소하면 폭탄의 무게는 감소하므로 폭탄은 안전한 곳에 도달하기 전에 폭발할 것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