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11)-9급 국가직 공무원 면접 ‘면접장에서의 질문유형과 답변예시(3)’
상태바
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11)-9급 국가직 공무원 면접 ‘면접장에서의 질문유형과 답변예시(3)’
  • 박광록
  • 승인 2018.05.08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도 국가직 공무원 면접시험 일자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최종관문인 면접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예상 질문 유형과 답변예시를 간략히 정리해드립니다.
 
박광록 샘 9급 국가직 공무원 면접특강 수강하고자 하시는 수험생은 지안공무원학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동안 면접특강을 통해 만난 수험생들은 대부분 국가직·지방직·서울시를 동시에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국가직·서울시, 국가직·지방직을 동시에 합격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필자는 그동안 면접Q/A 상담을 통해 수험생들과의 꾸준한 소통을 해왔습니다. 면접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면접스터디 참여를 통해 실질적인 면접 준비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정보는 면접 커뮤니티 http://cafe.naver.com/passetang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회 차에 이어 3번제 질문유형과 답변예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유형3_

인생에서 자신이 겪었던 가장 큰 좌절.위기 상황을 설명하고 극복 과정을 기술하시오

답변방향

살아오면서 누구나 크고 작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어떤 경우는 특별한 노력 없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히 극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답변방향을 큰 좌절과 위기 자체에 맞추는 것은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만일, 본인의 의지와 노력이 반영되지 않은 사건을 단순히 나열하는 정도가 된다면,,, 면접위원은 여러분의 문제해결 역량을 파악하지 못 할 것입니다.  면접은 시험이고 여러분을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즉, 본인의 의지와 노력으로 극복한 사건을 나타내는 것이 좋아 보이며 그 과정에서 느낀 점, 깨달은 점, 개인적 성장을 이룬 부분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답변예시 * 본 답변예시는 참고사항일 뿐입니다. 여러분의 경험과 사례를 적용한 답변을 직접 작성해보시고 발표하는 연습을 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 대학 진학을 앞두고 아버지와 겪었던 갈등이 저에게는 가장 큰 위기였습니다.
저에게는 대학 진학이 단순한 입시의 문제가 아니고 저의 적성과 진로에 관련된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했기에 가능하면 아버지에게 제 뜻을 정확히 표현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건축업을 하시는 아버지께서는 저에게 건축학과를 종용하셨지만 결국 저는 아버지를 설득하고
행정학과를 지망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때론 큰 언쟁도 있었지만 나의 인생이 걸린 문제였으므로 완고한 아버지를 끝까지 설득하였고 저는 지금 행정학과를 졸업 후 공무원에 지망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아버지께서는 저의 가장 큰 버팀목이 되셨으며 제가 청렴한 공무원으로서 국민에게 봉사하고 국가에 이바지하는 공무원이 되기를 응원하고 계십니다. 

본 글이 9급 공무원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박광록 창의융합교육연구소장은 취업컨설턴트로서 NCS 기반 공무원면접/공기업면접/1:1모의면접/자소서 작성법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지안공무원학원 면접 전임강사, 법률저널 신문 등 미디어에 취업 및 면접을 주제로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