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10)- 9급 공무원 면접 기초다지기 ‘면접장에서의 질문유형과 답변예시(2)’
상태바
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10)- 9급 공무원 면접 기초다지기 ‘면접장에서의 질문유형과 답변예시(2)’
  • 박광록
  • 승인 2018.04.30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도 국가직 공무원 면접시험 일자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최종관문인 면접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예상 질문 유형과 답변예시를 간략히 정리해드립니다.

 

9급 국가직 공무원 면접특강을 수강하고자 하시는 수험생은 지안공무원학원(www.zianedu.com)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면접장에서 주어지는 질문은 공무원의 자세, 공직관, 전문지식, 협업가능여부, 표현력, 소통능력, 이해도 측정 등을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면접에 응하는 수험생은 기본적으로 떨지 말고 담담하게 자기의견을 말하면 됩니다. 사전에 해당기관 홈페이지 및 조직도 등을 보면서 해당 기관이 무슨 일을 하는지, 어떤 정책들이 이슈가 되는지 등을 상식적으로 알고 면접장에 가면 좋을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터무니없는 자신감이나 주눅 드는 모습이 제일 조심해야 될 부분입니다. 알든 모르든 그저 담담하게 대화를 나눈다는 편한 마음이 최곱니다.

수험생 여러분! 면접관들은 공무원 현장 경험이 15~20년 가까이 되신 분들입니다. 후배 공무원이 될 여러분이 담담하게 대화를 나눈다는 편한 마음으로 각자의 준비된 의견을 나타내기를 바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회 차에 이어 2번제 질문유형과 답변예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유형2_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장점과 보완·발전시켜야 할 단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답변방향

자신만의 차별성이 있는 장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분명히, 여러 가지 장점을 갖추고 있을 것입니다. 이중에 남들과 차별화가 가능한 장점을 정리해 두어야 합니다.

단점은 극복 가능한 단점을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자신의 의지와 노력으로 극복할 수 없는 단점을 기술한다면 후속질문에서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즉, 단점에 대한 극복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극복 과정을 구체적으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합니다.

답변예시 * 본 답변예시는 참고사항일 뿐입니다. 여러분의 경험과 사례를 적용한 답변을 직접 작성해보시고 발표하는 연습을 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 친척 분들이나 친구 사이에서 밝고 사교적이라는 의견을 많이 듣고 있습니다. 주변에 어려운 친구가 있으면 먼저 안부를 묻고 서로 도와주곤 합니다. 때론, 장점이 단점이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간혹 지나치게 참견을 한다는 의견을 듣기도 합니다. 상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좀 더 경청하고 배려하며 행동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 저의 장점은 상대를 배려하고 환경을 극복하는 적극적인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3년 전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본 적이 있습니다. 앞이 보이지 않은 분들을 대상으로 음성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교육을 진행하면서 음성으로 듣는 교육뿐만 아니라, 직접 실습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학습용 도구들을 준비해서 1:1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과의 소통은 더욱 강화되었고 학습만족도도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본 글이 9급 공무원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박광록 창의융합교육연구소장은 취업컨설턴트로서 NCS 기반 공무원면접/공기업면접/1:1모의면접/자소서 작성법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지안공무원학원 면접 전임강사, 법률저널 신문 등 미디어에 취업 및 면접을 주제로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