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35)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35)
  • 김석훈
  • 승인 2018.04.30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구한 말 천도교의 지도자, 독립운동가. 천도교 제 3대 교주를 지냈으며, 민족대표 33인으로 3⋅1운동에 참여하였다.
2. 단군신화에 나오는 고조선의 건국지. 환웅이 태백산(太白山 : 백두산) 신단수 아래 세웠다고 전해진다.
3. 발해 행정구역인 5경 중 하나로 발해 멸망 전까지 발해의 수도였다.
4. 고려 중기부터 조선 초에 걸쳐 있었던 불교의 한 종파. 1097년(숙종 2) 대각국사 의천에 의해 창시되었다.
6. 충북 청원군 문의면 노현리에 위치한 구석기 시대의 동굴 유적이다. ‘흥수아이’라 불리는 어린아이 인골이 발굴되었다.
9.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에 있는 리이다. 3⋅1 만세 운동이 한창이던 1919년 4월 15일 아리다 일본 육군 중위가 이끈 일본 군경은 이 마을 사람 30여 명을 교회당에 몰아넣은 후 집중사격을 퍼부어 몰살시킨 학살사건을 일으켰다.
10. 중국 및 신라⋅고려⋅조선시대의 지방 행정제도. 기원전 221년 진의 시황제가 천하를 통일한 후 기존의 봉건제를 폐지하고 시행한 것이 시초이다.

[ 세로열쇠 ]

1. 한국의 사학자. 진단학회 창설에 참여하였고, 광복 후에는 신민족주의 사관을 제창하여 민족 내부의 균등과 단결, 그리고 그에 기반한 민족국가 건설을 목표로 한국사를 서술하였다.
2. 조선 영조 때의 실학자. 국토 지리에 대한 폭넓은 식견을 바탕으로 '강계고', '도로고' 등을 저술하였으며, 문자학과 성운학에도 조예가 깊어 '훈민정음운해'를 저술하기도 하였다.
4. 고려시대 1135년(인종 13) 서경에서 반란을 일으킨 묘청이 그의 군대에 붙인 명칭.
5. 우두(牛痘)를 사람에게 접종시켜 천연두의 면역성을 갖게 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치료법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정약용의 '마과회통'에 처음 언급되었고, 1879년에는 한의학자 지석영이 충청도 덕산에서 40여 명에게 최초로 이것을 실시하였다.
7. 낮에는 연기, 밤에는 횃불로 지방의 전쟁 상황을 중앙에 알리던 군사 통신 제도이다.
8. 강원도 양양군에 위치한 신석기 시대 유적. 이 유적에서는 신석기 시대에 원거리 교역이 있었음을 추정케 하는 흑요석기가 출토되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