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처, 공무원 성희롱·성폭력 근절방안 제도화
상태바
인사처, 공무원 성희롱·성폭력 근절방안 제도화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8.04.27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자·신고자 보호 조치 등 담은 인사관리규정 입법예고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공무원의 성희롱·성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방안이 상세하게 제도화된다.

인사혁신처(처장 김판석)는 성희롱·성폭력 사건의 신고, 피해자·신고자 보호, 가해자 제재, 관리자 책임 강화 등 조치 및 대응 절차를 규정한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위한 공무원 인사관리규정’ 제정안을 마련, 27일 입법예고했다.

인사처는 “이번 제정안은 성희롱·성폭력 사건에 특화된 인사관리 사항을 포괄하는 규정으로 미투 운동으로 더욱 경각심이 높아진 성희롱·성폭력 사건을 공직사회 내에서 근절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정안이 담고 있는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사건 신고와 관련해 성희롱·성폭력 사건 발생 시 피해자는 중앙 및 보통고충심사위원회에 인사상담이나 고충심사를 청구할 수 있고 이 때 고충심사위원회 회의에 참석하는 민간위원은 3분의 1 이상이 돼야 하며 남녀 양성이 모두 포함되도록 했다.

청구를 받은 기관은 지체 없이 인사상담 또는 고충심사를 실시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피해자가 성적 수치심을 느끼거나 신상 정보 등이 누설되지 않도록 조치해야 한다.

또 피해자가 성희롱·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인사상 불이익을 받은 경우는 당사자뿐 아니라 누구든지 인사신문고를 활용해 신고할 수 있다.

피해자 및 신고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는 임용권자에게 피해자·신고자를 보호하기 위해 가해자와 격리하도록 했다. 구체적인 격리방법은 피해자·신고자의 의견을 들어 전보(가해자 포함), 근무장소의 변경, 휴가 사용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했다.

피해자·신고자에게는 사건과 관련해 전보·승진·성과평가·보수·교육훈련 등에 관한 인사상 불이익 조치를 금지하는 규정을 명문화했다.

가해자에 대한 제재와 관리자의 책임을 강화하는 내용도 담았다. 임용권자는 가해자에 대해 직위해제, 징계, 보직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하며 성희롱·성폭력 사건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자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등 상시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피해자·신고자를 보호하고 인사상 불이익 조치 등 2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힘써야 하며 인사상 불이익 등 2차 피해에 대한 입증 책임을 임용권자가 부담하게 했다.

김판석 인사혁신처장은 “그 동안 공직사회에서 성희롱·성폭력 사건이 발생해도 여러 인사관계법령에 규정이 흩어져 있어 당사자가 어디에 신고하고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 알기 어려웠다”며 “이번 법령 제정을 통해 성희롱·성폭력 관련 일련의 과정과 인사관리사항을 통합하게 돼 사건 당사자와 각 부처 인사담당자들의 예측가능성이 높아질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공직에서부터 성 관련 비위가 근절되도록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