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9급공무원 국가직 시험 총평 및 수험전략 – 한국사
상태바
[칼럼] 9급공무원 국가직 시험 총평 및 수험전략 – 한국사
  • 법률저널
  • 승인 2018.04.24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일 2018년 9급공무원 국가직 필기시험이 전국에서 치러졌다. 이번 국가직 필기시험의 경우 20만2,978명이 지원해 41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방직, 서울시 등의 시험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가운데, 에듀윌 공무원 교수진은 9급공무원 국가직 시험의 과목별 출제 경향과 수험 전략을 공개했다.

■ 한국사 과목 출제경향 및 총평

이번 9급공무원 국가직 한국사 시험은 매우 어렵게 출제됐다. 단원별 출제 비중은 기존 출제 비율과 유사했다. 그러나 “우리역사 기원과 형성” 단원이 출제되지 않았다는 점과 현대사가 3문항 출제된 점이 특징적이다.

또한 3월 시행된 서울시 문제에서 출제된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가 비슷한 내용으로 출제되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한편 지엽적인 문제가 다수 출제됐고, 생소한 내용을 묻는 문제도 출제되어 수험생들이 느끼는 난이도가 매우 높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 앞으로의 수험전략

국가직 시험은 마무리됐지만 지방직과 서울시 시험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긴장의 끈을 놓아선 안된다. 그렇기 때문에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다음 시험을 준비해야 한다. 한국사의 시작과 끝은 기본서의 정독이다. 강의를 들으며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은 기본서에 단권화를 시켜 시험 직전 마무리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다시 찾는 우리 역사’와 같은 대학 개설서도 읽어보면 좋다.

한편 아는 것과 문제의 정답을 고르는 것은 다르다. 이는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적응해 나갈 수 있으며, 기출문제의 반복 학습도 굉장히 중요하다. 해설이 잘 정리된 기출문제집을 활용해 문제풀이의 감을 잃지 않는 것도 필요하다.

[에듀윌 공무원 한국사 신형철 교수 총평 중 발췌]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