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법학교수회 “로스쿨 변호사시험 합격률, 사법시험보다 폐해 심각”
상태바
대한법학교수회 “로스쿨 변호사시험 합격률, 사법시험보다 폐해 심각”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8.04.23 16:24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스쿨낭인 문제 등 신사법시험으로 해결해야”

지난 22일 법무부가 1회부터 7회까지의 각 법학전문대학원별 변호사시험 합격률을 공개한 결과, 상위권과 하위권간의 합격률이 무려 세배가량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누적합격률에서도 로스쿨간 간극이 컸다.

이에 대한법학교수회(회장 백원기, 인천대 법과대 교수)는 23일 성명서를 내고 “로스쿨제도는 완전히 실패한 제도”라며 “이를 보완·상생할 수 있는 신사법시험”을 주장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교수회는 “대륙법계인 우리가 영미법계의 로스쿨을 도입한 것은 고시낭인 양산, 학문법학의 수험법학 전락, 특정 명문대학의 합격자 독식, 양질의 법률서비스 제공불가 등 사법시험 제도의 폐해를 제거하기 위함”이라며 “하지만 이번 합격률 공개 결과, 이같은 지적이 고스란히 로스쿨제도의 폐단으로 재탄생, 오히려 더 심각해 졌다”고 우려했다.

또 로스쿨은 학문으로서 전문법학을 기능공을 양성하는 기술법학으로 전락시켜 법학교육의 전문성도 저하시켰다는 분석이다.

▲ 변호사시험 합격률에서 로스쿨별 편차는 컸다. 이에 대한법학교수회는 사법시험의 폐해보다 더 심각하다며 이를 보완, 상생할 수 있는 신사법시험을 도입할 것을 주장하고 나섰다. / 사진: 지난 3월 12일 백원기 대한법학교수회장 등이 로스쿨을 나와야만 변호사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것은 위헌이라며 헌법소원을 청구하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법률저널 자료사진)

교수회는 “특정 명문 로스쿨의 변호사시험 합격자 독식현상은 더 심화됐고 그 양질의 법률서비스 제공능력을 오히려 법조인조차 부정하는 심각한 폐해를 드러내고 있다”며 “기회비용, 밀행성 등으로 인해 특정계층에 대한 특혜를 조장하는 역기능까지 양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제 국민들은 로스쿨에 대한 환상을 완전히 버렸고 절대 다수가 사법시험 부활을 지지하며 “사시낭인에 비해 3년간 1억원이상을 지불해야 하는 변호사시험 불합격 ‘로스쿨낭인’이 더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교수회는 “로스쿨이 유일한 법조인 양성제도로 남게 된 지금 ‘재탄생된 새로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없게 됐다”며 “이에 대한 우회로로 ‘신사법시험’을 도입, 변호사시험에 대응하는 전문적인 사법관을 선발하고 또 변호사시험 5탈자 등에게도 응시기회를 주어 로스쿨낭인을 구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대한법학교수회는 지난해 10월, 법무부의 ‘로스쿨별 합격률 공개 관련 의견조회 요청’에 대해 국민의 알권리, 수험생의 편의 등을 고려해 공개의견을 표명하면서 로스쿨별 전체 응시자 대비 합격률과 그 졸업기수별 응시자 대비 합격률을 모두 공개할 것을 요청한 바 있다.

대한법학교수회 백원기 회장은 지난 3월 12일에는 법학과 재학생 1인, 사법시험 준비생 2인과 함께 "로스쿨을 나와야만 변호사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것은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변호사시험법 제5조 제2항에 대해 위헌소원을 청구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df 2018-04-25 21:53:42
지방대들 부산대부터 원광대까지 합격률 다 50%도 안 되더만 그냥 다 갈아버려야

ㅇㅈ 2018-04-24 15:37:04
강제동원령 에서 원전제동충 으로 바꿔야 전남이 최대피해자

이이중 2018-04-24 13:29:55
집단이기주의를 타파하려던 참여정부의 실책 가운데 하나인 로스쿨 제도는 21세기형 양반 계층 국가를 형성하는데 커다란 역할을 하고있다. 유일한 신분상승의 기회(신분 선순환의 의미에서 신분평등으로의 기회균등)를 박탈 함으로써 출생을 비관하며 살아가야하는 암울한 대한민국을 만들어버리고 말았다. 잘못된 제도는 빨리 고쳐야한다. 사법시험이 다시 부활하던지 하여 이른바 흙수저도 정의사회를 이끌어갈 수있는 토대를 마련해주어야 올바른 정부가 아닐까?

음.. 2018-04-24 11:50:58
신사법시험이든 명칭이 무엇이든 판검사를 따로 뽑는다면, 로스쿨 변호사 늘리는 것도 찬성이고 절대평가 해야 한다는 주장도 찬성이다.
단, 로스쿨은 변호사만 배출하기로.
사법시스템 문제는 연수원에서 법조삼륜이 모두 나온것이 시발점 아니겠는가.

인천 2018-04-23 19:59:59
그런데 인천대는 사법시험 1명이라도 붙었나?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