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6-01 18:32 (월)
[신간] NIS 국정원 한국사 논술
상태바
[신간] NIS 국정원 한국사 논술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8.04.03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준호 편저 / 법률저널 / 455면 / 25,000원

[법률저널=이인아 기자] 네 꿈을 국가정보원에서 펼쳐라!

오는 5월 국정원 공채 원서접수를 앞두고 정준호 저자가 『NIS 국정원 한국사 논술』을 출간했다.

국정원 공채는 서류전형, 필기시험, 체력시험, 신체검사, 면접시험 등 전형으로 진행되며, 한국사 논술은 국가정보적격검사(NIAT)와 함께 치러야하는 필기시험 과목이다.

이에 국정원 수험생들이라면 반드시 한국사 논술을 대비해야 한다.

정준호 저자의 『NIS 국정원 한국사 논술』은 ▲국정원 대비 한국사 논술 개요 ▲논술 일반이론 ▲역사에 대한 이해 ▲실전모의고사Ⅰ ▲실전모의고사 Ⅱ ▲기출문제 등 6개의 챕터로 구성돼 있다.

첫 번째 챕터인 국정원대비 한국사 논술 개요에서는 국정원 논술 출제범위 및 문제유형, 논술 공부 방법론에 대해 다뤘다.

국정원 논술 출제의 기본방향과 출제범위, 문항 수 및 문항유형, 난이도, 대비방법(시간안배 등)에 대한 구체적인 서술과 함께 어떻게 논술을 공부하고 쓰는 것이 좋은지 그 노하우가 제시된 것이다.
 

 

두 번째 챕터인 논술일반이론에서는 논술의 정의부터 논술문에 대한 평가 기준, 논술 과정, 제시문 독해법, 서론‧결론 쓰기, 단락쓰기, 논술문의 오류 유형, 올바른 문장구성법 등 논술을 제대로 쓰는 구체적 방법이 제시됐다.

또 국정원 논술 출제 유형을 고찰하면서 출제 유형의 특징과 접근법을 생각해보고, 논술 예상주제를 떠올려보는 페이지도 마련됐다.

세 번째 챕터인 역사에 대한 이해에서는 역사의 개념, 역사관, 역사 학습의 목적과 필요성 등을 던져봄으로써 한국사 논술을 잘 쓰기 위한 기반을 공고히 했다.

네 번째, 다섯 번째 챕터에서는 실전모의고사 총 40문항이 배치됐다. 논제를 하나 주고 이 논제에 대한 출제의도, 논제‧제시문‧자료 분석, 예시개요 TIP 등을 설명해줌으로써 논제에 대한 수험생 이해를 도왔다. 논제의 서론, 본론, 결론을 명쾌하게 분석해 답을 제시함에 따라 수험생들은 한국사 논술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 여섯 번째 챕터에서는 기출문제 4회분이 수록됐다. 2014년~2017년 출제된 문제들이다. 이 또한 논제에 대한 출제 의도부터 분석, 결론까지 자세하게 설명해놨다. 실제 출제된 문제를 직접 풀고 이해해봄으로써 수험생들은 시험에 대한 현실감각을 보다 높일 전망이다.

저자는 “논술 영역에서는 정보요원이 갖춰야할 분석적, 비판적, 종합적 사고력과 논리적 글쓰기 능력을 평가한다”고 전했다. 분석적 사고는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구성 요소와 구성 관계를 유추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고, 비판적 사고는 이해된 내용에 대해서 그 정당성이나 적절성 또는 그 가치에 대해 평가하는 능력을 의미한다고 봤다. 또 종합적 사고는 분석적‧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내용을 재구조화하여 새로운 사고를 이끌어내는 능력을 평가한다고 그는 설명했다.

정준호 저자는 이같은 출제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이 책에 한국사 논술을 합격하기 위한 모든 것을 담아냈다. 국정원 요원! 이 책은 당신의 꿈을 실현하는데 요수가 될 것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