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담보대출 자격 조건과 한도, 금리의 정보 한눈에 확인
상태바
아파트담보대출 자격 조건과 한도, 금리의 정보 한눈에 확인
  • 김민숙 기자
  • 승인 2018.03.12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출처=픽사베이)

치솟는 부동산 시세에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기 힘들다면 아파트를 담보로 돈을 빌려주는 대출상품인 아파트담보대출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은행 입장에서 아파트라는 담보가 있어서 돈을 갚지 못 할 경우 아파트를 팔아 돈을 마련할 수 있으니 더 안전하게 거래를 할 수 있다. 실제 은행, 보험사, 상호저축은행과 같은 금융사에서 아파트담보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으며 아파트값에 따라 대출 한도가 신용대출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아파트담보대출 자격 조건은 만 20세 이상 65세로 아파트 구입을 앞둔 무주택자, 주택취득 5년 이내인 1주택자가 해당된다. 아파트담보대출한도는 아파트담보대출비율(LTV)에 따라 대출금이 결정되는데 아파트 가격은 공시 싯가를 기준으로 내 집 주소, 평수, 층수 등을 입력하면 관련 사이트에서 확인한다. 또 DTI의 총부채상환비율이 적용되는데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연 소득 대비 부채를 합친 금액이 금융당국에서 정한 일정 수준을 넘으면 신청이 안 된다.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는 신청하기 전 먼저 확인을 한다. 금융권마다 이자가 조금씩 차이가 나며 좋은 조건으로 아파트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알아본다. 대출 기간에 딸 단기, 장기대출로 나눌 수 있고, 금리의 변동여부에 따라 변동금리대출, 고정금리대출로 나눠지는데 상당수가 단기대출이고, 대부분이 변동금리 대출은 장기대출에 속하는데 아파트담보대출을 이용할 때 얼마의 원리금을 납입해야 하는지 잘 계산해서 선택한다.

아파트담보대출에 필요한 서류로는 ▲주민등록증(사본, 등본, 초본) ▲인감증명서 ▲가족관계 증명서 ▲인감도장 ▲등기권리증 ▲소득증명서 등이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