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의 '합격생과의 대화'(15)- ‘방송 프로그램을 활용한 재미있는 면접 준비’(2016년 국가직 합격자 추천 콘텐츠)
상태바
이유진의 '합격생과의 대화'(15)- ‘방송 프로그램을 활용한 재미있는 면접 준비’(2016년 국가직 합격자 추천 콘텐츠)
  • 이유진
  • 승인 2018.03.12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남부고시학원 국어

* 나래국어 이유진은 다음 카페를 통해 수강생들의 면접 준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16년 국가직 7급에 합격하고 임용 전까지 나래국어 이유진 선생님의 조교 활동을 한 카페 닉네임 ‘액받이 조교’입니다. 내년에 모두 꼭 합격하셔서 면접을 준비하실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글을 쓰기 시작합니다.

면접을 준비하기 시작하면 면접 강사마다 너무 이야기가 달라서 혼란스러운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강사를 듣는 합격자들과 스터디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잘 절충해야 하죠.

▲ 이유진 강사와 공무원국어에 대해 더 깊이 공감하고 싶다면 이유진 강사 카페:http://cafe.daum.net/naraeyoujin/ZJpY/709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세요^^

강사의 영향에 따라 면접 준비하는 학생들의 성향은 크게 정책을 중시하는 편과 공직관을 좀 더 중시하는 편으로 나뉘게 됩니다. 전 공직관을 좀 더 중시하는 학생이긴 했지만 정책에 관해 아예 공부를 하지 않을 수는 없기 때문에 면접 선생님들의 자료도 참고하긴 했지만, 실제로는 JTBC에서 하는 <썰전>이라는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활용하였습니다. 수험기간에는 TV를 거의 보지 않았지만 그래도 <썰전>은 꼭 챙겨볼 정도로 원래 좋아했습니다.

올해 크게 이슈가 된 정책, 사건 위주로 썰전 홈페이지에 들어가 우선 정리를 했습니다. 다 보긴 했지만 어떤 화에서 어떤 내용을 다뤘는지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아서요.

제가 정리를 한 회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19회 임금피크제, 성년후견제도(고령화 사회 대비)
139회 저출산 문제
164회 가습기 살균제 문제
168회 여성 혐오(강남역 사건)
170회 메피아(구의역 스크린도어)
175회 사드 문제
176회 보복 운전 문제
178회 김영란 법 +(추적 60분)
179회 폭스바겐 사태
185회 지진 대응 문제(경주)
190회 성과연봉제

프로그램을 보면, 제도에 대한 정확한 내용과 사건, 사고들이 이해하기 쉽게 제시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패널의 평가와 기대하는 대응 방안 등을 듣다 보면, 집단 토의나 개인 발표 때 응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 굉장히 많습니다.

물론 2016년은 나라 상황이 상황인지라 제가 면접 준비하면서 생각하기에 정책 관련 질문은 거의 나올 수 없다고 생각했고... 역시나 거의 나오지 않았습니다. ㅜ.ㅜ 하지만 앞으로는 상황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면접 준비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불안하기 때문에 정책을 공부를 안 할 수는 없고, 모두 준비하시기 때문에 정책과 관련해서 가볍게 접근할 방법을 생각하신다면 이 방법을 쓰실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썰전 외에도 <추적 60분> 같은 프로그램도 좋죠.

어쨌든 저는 정책 관련 준비하는 데 <썰전>에 굉장히 큰 도움을 받았고, 면접 스터디를 3개 정도 했는데 정리한 것을 공유하고, 스터디 시간에 가끔 함께 시청을 하기도 했습니다. 다른 스터디원들도 굉장히 좋아했어요.

참, 매년 열리는 ‘공직박람회’를 가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아주 많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뿐만 아니라 군대에서까지 나와 홍보 및 정보 전달을 하고 있습니다. 행정자치부부터 시작해서 서울시까지 그 관할 공무원이 나와서 이 부처에 들어오면 무슨 일을 하게 되는지 친절히 알려주죠.

저는 조달청, 행정자치부, 중소기업청 등등 가서 상담을 받았는데요. 어떤 일을 하는 것도 알려주고 승진이 빠른지... 이런 디테일한 사실도 알려주더라고요.(물론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겠죠?) 게다가 상담하면 소정의 상품을 주셨습니다.(저는 우산, 칫솔세트, 아이디어 콘센트, 펜을 받았습니다.)

시간선택제, 공개채용, 지방인재 이렇게 별도의 부스도 있어서 본인이 원하는 공무원 채용 정보를 얻으실 수도 있습니다. 1대1 모의면접과 5, 7, 9급 합격자의 1대1 멘토링 상담도 가능했습니다.

다음 칼럼(합격생과의 대화 16화)에서는 2017, 2018년 방송도 다시 쭉 훑어보고 참고하면 좋을 회차를 선별해서 알려드릴게요. 그럼 다음 주에 뵙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