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136) - NCS 면접 자소서 가이드 ①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136) - NCS 면접 자소서 가이드 ①
  • 차근욱
  • 승인 2018.03.05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공단기 강사

■ NCS 자기소개서,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입니다.

따라서 NCS 기반의 자기소개서 역시 직무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자신만의 경험을 바탕으로 할 것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추상적인 자기자랑을 바탕으로 한 자소설은 NCS 기반 면접에 있어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 내지 못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 NCS 직업기초능력 평가항목과 자기소개서, 면접은 별개가 아닙니다. 자기소개서 역시 10개의 직업기초능력평가의 관점에서 질문이 주어지고 NCS기반 면접 역시 자기소개서와 관련된 내용을 입체적으로 파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직업윤리, 자기개발, 대인관계, 조직이해, 자원관리, 정보능력, 기술능력, 의사소통,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의 이론적 틀을 고려하여 자기소개서에 제시된 항목에 따라 자신만의 경험을 녹여낼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 NCS 자기소개서의 개념은 엄밀히 말하자면 ‘자기소개서’라기 보다는 자기 보고서에 가깝습니다. 그냥 생각나는 대로 수필처럼 쓰기보다는 STAR 원칙(S: Situation, T: Task, A: Action, R: Result)과 6하 원칙(When, Where, Who, What, Why, How)에 입각하여 최대한 구체적으로 자신의 직무역량과 경험 및 경력을 실무적 관점에서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기소개서를 쓸 때에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자기소개서에 자신이 쓰고 싶은 이야기, 자신이 자랑하고 싶은 이야기를 쓰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NCS 기반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가 알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작성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에 제시된 질문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내용을 담되, 요구되는 정보를 간략하게 정리해 일목요연하고 군더더기 없이 제시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내용은 제시된 질문과 관련된 경험이 풍부할수록 좋습니다.

○ 직무기술서는 어떤 인재를 뽑고자 하는지가 잘 나타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지원하고자하는 업무에 대한 직무기술서를 면밀히 분석한다면 자기소개서에 어떤 역량을 강조해야 하고 어떤 내용을 작성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단순히 유능하다, 잘한다는 정도의 내용이 아니라 자신이 어떤 분야에서 어떻게 유능하고 어떤 일을 해 보았고 그래서 어떻게 일을 잘한다는 방법으로 자신을 어필해야 하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