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02)- 지방직 9급 공무원면접 합격가이드 질문유형과 답변예시(2)
상태바
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02)- 지방직 9급 공무원면접 합격가이드 질문유형과 답변예시(2)
  • 박광록
  • 승인 2018.03.05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도 공무원시험 준비에 여념이 없을 수험생 여러분들이 잠시 쉬어가며 면접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공무원 면접 합격가이드에 따라 질문유형과 답변예시를 다루고 있습니다.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면접 세부일정 및 응시자 준수사항이 다르므로 면접 응시자 여러분은 해당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지방직 질문유형과 답변방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자가 운영하는 공무원 면접시험 대비
실전 면접코칭 관련 정보는 http://www.zianedu.com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회 차에서는 대표적인 지방직 질문유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유형2_경기도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동기를 말해보세요

답변방향 (응시 지역에 대한 분명한 지원동기, 관심, 열정)

지방직 공무원을 지원한 수험생 중 대다수가 국가직과 서울시 공무원시험도 함께 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잘 알고 있는 지방직 면접의원들은 응시자가 해당 지역 공무원으로서 일할 의사가 분명히 있는지, 지역 현안에 관심은 있는지, 진정성을 갖고 지역 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지 등을 점검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면접에 응하는 수험생은 적어도 해당 지자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정책 현안 및 지역 사회 이슈 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주위 할 점은 제3자의 입장이 아닌, 해당 지역 공무원으로서 그리고 지역주민의 입장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질문유형3_현재 강원도의 당면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 해결방안에 대해 말하시오.

답변방향 (응시 지역에 대한 관심, 창의적 아이디어, 발전가능성)

면접시험을 통과한 수험생은 임용 후 공무원으로서 직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적어도 면접 응시자라면 지역 현안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자신이 응시한 직렬과 관련된 당면과제가 있다면 이에 대한 의견과 그 해결방안도 함께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응시자마다 당면과제에 대한 답변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적극적인 태도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나가는 과정을 표현하면 좋겠습니다. 

본 글이 9급 공무원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 박광록 창의융합교육연구소장은 취업컨설턴트로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직업/진로교육/면접코칭/자소서 작성법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현재, 노량진 지안공무원학원에서 9급 공무원면접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