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134) - 지방직 9급 추가모집: 비트코인④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134) - 지방직 9급 추가모집: 비트코인④
  • 차근욱
  • 승인 2018.02.19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공단기 강사

안녕하세요! Honey 면접 Tip의 차근욱입니다! 이번 회차에서는 지난시간에 이어 비트코인에 대해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상 화폐의 가능성

비트코인은 새로운 가치를 지니지만 동시에 문제점과 한계를 보이기도 했다. 그렇지만 비트코인은 아직 초창기에 불과하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겪는 중이라고 볼 수 있다.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해서 다양한 실험과 투자가 이뤄지고 있어, 문제점을 보완하며 진화할 가능성이 높다.

비트코인이라는 화폐의 성공과 별개로, 블록체인을 통한 분산 시스템 기술은 효용성과 가능성을 인정받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미국 장외 주식거래소인 나스닥(NASDAQ)은 비상장 회사의 주식거래에 블록체인 기술을 시범 적용할 계획을 밝혔다. 미국의 인터넷 쇼핑몰인 오버스톡(Overstock)은 2500만 달러의 회사채를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발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골드만삭스, 바클레이즈(Barclays) 등 거대 금융기관들도 자사 시스템 및 서비스의 혁신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산탄데르(Santander)은행 소속 연구 기관인 이노벤처스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은행이 절약할 수 있는 인프라 비용이 2022년까지 150억~200억 달러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한국정부의 경우에는 가상화폐 투기 등의 사회문제를 막고자 제한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나 블록체인 기술은 가상화폐와 독립하여 따로 발전시키겠다는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가상화폐는 금융권력을 대중에게 돌려준다는 취지로 개발되었고 은행계좌를 만들 수 없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현재 화폐로서의 기능보다는 투기의 대상이 되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어 그 본래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앞으로 다양한 시도와 인식개선이 절실하다. 만일 앞서 살펴본 이기심으로 인한 문제점들을 극복할 수 있다면 미래의 새로운 경제수단으로서 큰 기회가 될 수 있으리라 판단하는 입장과 단순한 버블로만 생각하는 입장이 현재 공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