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4)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4)
  • 김석훈
  • 승인 2018.02.12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조선 후기의 실학자로 실증적으로 한국사를 편찬하여 10년에 걸쳐 중국, 일본의 역사서 500여 권을 참조하여 기전체 역사서인 󰡔해동역사󰡕 70권을 저술하였다. 후에 그의 조카인 한진서에 의해 「지리고」 부분이 추가되어 모두 85권이 되었다.
4. 신라시대 두 화랑이 유교 경전을 습득하고 실행할 것을 맹서한 것을 새긴 비석.
7. 농지의 넓이를 측정하고 표시하는 데 쓰인 자. 양지척(量地尺)이라고도 한다.
9. 소론 준론(강경파)를 일컫는 말. 경종 때 발생한 신임옥사에서 노론 4대신의 처벌은 물론, 왕세제였던 연잉군마저 폐위해야 한다고 주장한 김일경 등이 대표적인 인물이다. 훗날 왕위에 오른 영조는 을사처분을 단행하여 신임옥사를 무옥으로 판정하고 김일경을 비롯한 소론 강경파들을 제거하였다.
10. 고려시대의 도읍지. 경기도의 북서쪽에 위치해 있으며 개성(開城), 송도(松都) 또는 송악(松嶽)이라고 부른다. 궁예가 이곳에서 후고구려를 건국하였고, 후일 궁예를 몰아내고 고려를 건국한 왕건에 의해 도읍지가 되었다.

[ 세로열쇠 ]

1. 조선 후기 인조 때 김육 등을 중심으로 대동법 확대 실시를 주장한 서인 내부의 파벌.
2. 조선 중기의 문신. 중종의 제1계비인 장경왕후의 오빠로 대윤의 거두이다. 1545년 을사사화 때 아들 3형제와 함께 사사(賜死)되었다.
3. 조선 후기의 실학자 유수원이 부국안민(富國安民)을 이루기 위한 방안을 문답 형식으로 기술한 책.
5. 조선 후기의 무신. 1658년(효종 9) 조총병 200여 명을 거느리고 2차 나선정벌에 참가, 흑룡강까지 원정하였다. 이때 러시아 장수 스테파노프 이하 270명을 사살하는 전과를 올렸다.
6. 1746년(영조 22)에 󰡔경국대전󰡕 시행 이후에 공포된 법령 중에서 시행할 법령만을 추려서 편찬한 통일 법전.
7. 조선시대 신분제에서 천민 이외에 모든 사람을 이르는 말.
8. 고려 중기의 무신. 윤관을 따라 여진 정벌에 참전하여 공을 세웠으며, 이자겸의 난 때에는 대궐에 침입하였다가 인종의 회유로 이자겸을 귀양보내고 공신이 되었다. 이후 정지상에 의해 탄핵되어 유배되었고, 후일 복권되었으나 곧 죽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