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이자 24%’ 개인회생자대출은 몇%까지 인하 가능할까?
상태바
‘법정이자 24%’ 개인회생자대출은 몇%까지 인하 가능할까?
  • 김민숙 기자
  • 승인 2018.01.25 09: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소비자 열 명 중 아홉 명은 대부업체의 금리 수준이 높다고 생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소비자연맹이 대부업체 19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평균 금리는 연 27.3%로, 법정최고 금리 연 27.9%에 육박했다. 정부는 오는 2월 8일부터 최고 금리를 24%로 낮추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정부가 법정 최고금리를 24%로 내리는 서민금융 정책을 시행하지만, 금융업체들은 금리인하로 인한 대출이자 수익을 확대할 여력이 감소되어 1년 전보다 대출 총량규제로 5% 이상 대출규모를 늘릴 수 없어 신규 상품을 출시하기 어려운 상황에 개인신용대출을 기업과 담보 쪽으로 옮기는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신용대출 취급 대부업체 35곳을 대상으로 경영전략을 조사한 결과 ‘대출 축소’ 의견을 낸 곳은 19곳, ‘대출중단’은 9곳으로 나타났다. 대부업체 28곳(80%)가량이 대출을 제한한다고 밝혀 급한 자금이 필요한 서민들이 불법사금융으로 몰릴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대부 대출 이용자는 대출 선택 제한이라는 불리한 상황과 자금 마련 절박성으로 인해 이자율 비교와 같은 합리적인 행동을 하지 못하고 있고, 금융업체는 개인신용대출의 심사기준을 높이고 대출 규모를 축소하는 시장 상황에서 업체 선정과 상품 선정이 중요한 사항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개인회생변제금을 20회차 이상 납부를 했다면 17.9%부터 낮은 금리로 적용 가능한 상품을 이용할 수 있고, 대출을 여러 곳을 이용하고 있다면 한곳으로 묶어줄 수 있는 통합대출을 활용할 수 있다. 최근 개인회생 미납금이 없어야 ‘기간단축변경안’을 제출 할 수 있기 때문에 요건 충족이 되지 않은 개인회생미납자들을 위한 상품도 이용해 보는 것이 좋다.

개인회생대출에 대해 전문가는 “본인에게 맞는 개인회생대출을 선택해 최대의 혜택을 보는 것이 위기를 모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므로 신중하게 알아보고 결정해야 한다” 말했다.

개인회생대출은 특수상품으로 분류되어 개인회생자대출 전문업체에 문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힐링모아 2018-01-25 10:03:43
힐링모아는 세람저축은행 모집 수탁 업체로 저축은행 중앙회의 관리 감독을 받는 곳이라 안전 합니다. http://healing-moa.com